한 입으로 기분까지 달콤해지는
여름 과일의 여왕, ‘복숭아’

2025. 07

여름 과일의 여왕이라는 별명답게 과즙이 풍부하고, 단맛과 신맛의 조화가 입안을 향긋하게 감싸는 복숭아. ‘딱복(딱딱한 복숭아)이냐, 물복(물렁물렁한 복숭아)이냐’ 논쟁을 일으킬 만큼 다양한 매력을 지닌 과일이다. 특유의 향으로 우리의 기분을 달콤하게 만드는 복숭아로 본격적인 여름을 즐겨보자.

글. 편집실
사진. 이대원

여름이 주는 종합영양제, 복숭아

다양한 품종으로 취향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는 복숭아는 예로부터 무릉도원의 꽃, 불로장생의 과일로 알려졌다. 약 4,000년 전, 복숭아의 기원은 중국 황허와 양쯔강 유역에서 시작된다. 복숭아 재배는 이미 그 시대부터 귀하게 여겨졌으며, ‘신선이 먹는 과일’ 이라는 별명과 함께 하늘에서 복숭아를 훔쳐 먹고 삼천갑자(18만 년)를 살았다는 동방삭 설화에서도 그 상징성을 엿볼 수 있다.
복숭아는 효능 면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과일로, 체내 산성도를 중화하고, 여름철에는 입맛을 살리며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이다. 항산화 작용, 소화 촉진, 피부 건강 개선에도 뛰어나며, 단백질, 아미노산, 당분, 유기산, 비타민, 식이섬유,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고루 들어 있어 천연의 종합영양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기도 복숭아, 높은 당도의 특별함

제철에 맛보는 복숭아는 그 자체로 여름의 즐거움이다. 다양한 매력을 지닌 복숭아는 전 세계적으로 약 3,000종의 품종이 있으며, 털의 유무, 과육의 색상, 과육의 단단함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뉜다. 국내에서는 백도 품종이 약 70%를 차지하고 황도, 천도, 신비, 대극천(납작복숭아) 등도 널리 재배되고 있다.
특히 이천시 장호원읍은 일조량이 풍부하고 일교차가 큰 기후 조건 덕분에 당도 높은 복숭아 재배에 적합한 지역으로 손꼽힌다. 1990년대 초, 복숭아가 이천의 특산물로 자리 잡은 이후, 장호원만의 독특한 재배 방식과 철저한 품질 관리가 더해져 ‘햇사레 장호원 복숭아’는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매년 9월, 이천시 장호원읍에서는 ‘햇사레 장호원 복숭아 축제’가 열리며, 축제 기간에는 복숭아 시식과 직거래 판매, 품평회 그리고 복숭아를 활용한 다채로운 체험 행사가 펼쳐져 복숭아의 우수함과 즐거움을 동시에 선사한다.
올해도 제29회 복숭아 축제는 9월 19일(금)부터 21일(일)까지 3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With. 경기

경기도 복숭아, 이것이 궁금해!

경기도는 2016년 복숭아 산업의 발전을 위해 ‘경기도복숭아연구회’를 창립했다. 재배 기술 지도와 신기술 보급에 힘쓰며, 무봉지 재배와 친환경 복숭아 재배 등의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경기도 곳곳에서 복숭아 재배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2024년 기준 경기도 의 복숭아 재배 면적은 약 885ha로, 전국 복숭아 재배 면적의 약 4.36%를 차지한다. 대표적인 생산지로는 이천, 여주, 평택, 안성 등이 있으며,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품질 향상을 위한 품평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2023년 품평회에서는 이천 장호원황도가 대상, 여주 복숭아가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지역 복숭아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 자료 : 농촌진흥청, KREI 농업관측센터, 경기도농업기술원

복숭아로 만든 식초

‘쿡쿡박사’가 만드는 여름 별미, 복숭아김치!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에 위치한 ‘쿡쿡박사’는 맛과 건강을 위해 발효식품을 제조·판매하는 곳으로, 체험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천 농산물을 활용한 이색 요리 레시피를 연구하는 요리 연구가이기도 하다. 다가오는 복숭아 제철을 맞아 쿡쿡박사는 복숭아를 활용한 김치 레시피를 선보였다. 복숭아 수확을 위해 찾은 이천시 율면의 ‘영일농장’에서는 빨갛게, 노랗게 익은 복숭아들이 탐스럽게 열려 있었다.
농장에서 갓 수확한 신비 복숭아와 복숭아로 만든 고추장이 주재료로 사용되며, 무, 양파, 아삭이 고추, 오이, 파프리카 등 다양한 채소를 고명으로 더했다. 모든 재료를 먹기 좋게 썰어 복숭아고추장과 통깨를 함께 넣고 버무리면, 새콤달콤하고 매콤한 맛이 어우러진 복숭아김치가 완성된다. 복숭아의 상큼함과 고추장의 매콤함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입맛을 돋우며, 과일김치 특유의 신선하고 특별한 매력으로 무더운 여름 식탁에 활력을 더한다. 이 밖에도 복숭아를 활용한 물김치, 고추장, 식초, 잼, 반건조 복숭아 등 다양한 이색 요리들이 복숭아의 매력을 한층 더 풍성하게 한다.

Info.

쿡쿡박사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서동대로8403번길 20
지도 바로보기
매일 08:00~22:00
010-6421-5037



‘쿡쿡박사’가 전하는 복숭아 Tip!

“경기도 복숭아는 타지역보다 당도가 2~3브릭스(Brix) 정도 더 높아 더욱 달콤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단맛이 올라 오기 때문에 바로 냉장보관하기보다는 실온에 두었다가 드시는 걸 추천해요. 다만 오래 두면 금방 무를 수 있으니, 먹을 만큼만 구매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오늘 만든 김치는 신비 복숭아로 만들었는데요. 딱딱한 복숭아면 충분히 만들 수 있으니, 집에서도 꼭 한번 도전해 보세요.”


더 자세한 영상은
경기도청 유튜브에서 확인하세요.



무더위 속 건강 챙기는 초간단 이색 복숭아 요리

구운 복숭아
닭가슴살 샐러드
요리 시간 15분
재료 닭가슴살, 샐러드용 채소, 천도복숭아, 버터, 후추, 오리엔탈 드레싱(취향에 맞게 드레싱 준비)
만드는 법

올리브유를 넉넉히 두른 팬에 닭가슴살을 노릇하게 굽는다.

버터를 녹인 팬에 복숭아를 굽다가 후추를 뿌려 익힌다.

그릇에 각종 샐러드 채소를 담는다.

구운 닭가슴살과 복숭아를 얹는다.

취향에 맞는 샐러드 드레싱을 뿌려주면 완성!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