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등산’이 뜬다!
외국인도 즐겨 찾는 경기도의 명산

2025. 12

전 세계적인 K-문화 열풍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 역시 나날이 늘고 있는 가운데, 한복을 입고 길거리 음식을 먹으며 K-팝 굿즈와 화장품을 쇼핑하는 것은 한국 여행의 필수 코스가 됐다. 그런데 최근 여기에 한 가지가 더 추가됐다. 바로 ‘등산’이다. 새 한류로 떠오른 ‘K-등산’의 인기 비결은 도심에서도 쉽게 산을 오를 수 있다는 점이다. 높은 접근성과 아름다운 경관, 다양한 즐길거리로 사랑받는 경기도의 산을 소개한다.

글. 편집실
사진. 한국관광공사, 안양시

경기도 해외 SNS에
소개된 K-등산 명소

Tip. 겨울 산행 시 주의할 점

❶ 저체온증에 대비, 보온력 좋은 옷 겹겹이 착용
❷ 아이젠, 스패츠 등 미끄럼 방지 장비 반드시 착용

다양한 즐길거리 가득한
도심 속 힐링 명소, 감악산

거대한 바위들과 능선 따라 난 길이 매력적인 산이 있다. 경기
5악* 가운데 하나인 감악산(675m)은 파주·양주·연천을 아우르며 폭포·계곡 등을 고루 품고 있다. 맑은 날 정상을 밟으면 임진강과 개성의 송악산, 남쪽으로는 북한산 능선까지 볼 수 있다. 50m 길이의 현수교이자 감악산 등산의 묘미인 ‘감악산 출렁다리’가 등산객을 맞이한다. 가장 인기 있는 등산 코스는 출렁다리-운계폭포-범륜사-만남의 숲-임꺽정봉을 거쳐 정상에 도달하는 길이다. 잔도와 데크가 이어져 있어 누구나 어렵지 않게 걸을 수 있다. 또한, 임꺽정이 관군을 피해 몸을 숨겼다는 임꺽정봉, 절벽을 타고 흐르는 운계 폭포, 고즈넉한 범륜사까지 볼거리가 다양해 등산이 처음인 외국인들에게도 한국산의 묘미를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 개성의 송악산, 안양의 관악산, 포천의 운악산, 가평의 화악산, 파주의 감악산
감악산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설마천로 273-9(감악산 출렁다리 관리사무소) 지도 바로보기

031-950-1902, 031-940-4612


사진 : 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 박해준

도시 끝, 자연 시작!
천혜의 자연을 품은 관악산

경기권 경계를 따라 솟은 관악산은 도심에서 가까운 위치에 있으면서도 울창한 숲과 암릉이 어우러진 본격적인 산행지로, 주말이면 많은 등산객과 가족 단위 나들이객들이 찾는 경기도 대표 명산이다. 특히 과천, 안양 등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등산로가 연결돼 있어 코스 선택의 폭이 넓고, 체력과 취향에 따라 일정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다. 여러 코스 중 ‘관악산둘레길-안양시’ 구간은 석수역에서 간촌약수터까지 이어지는 약 9.7km의 도보 코스로, 고도 차이는 201m로 크지 않아 비교적 평탄 하다. 3시간 반가량 소요되며, 계곡과 숲길을 따라 걷는 힐링형 코스 이다. 외국인을 위한 등산관광센터가 위치해 있어 다국어 안내는 물론, 장비 대여, 샤워실, 관광 안내 기능까지 가능하다.
관악산

경기도 과천시 자하동길 64(연주대) 지도 바로보기

1533-2162


사진 : 안양시 제공

발길 닿는 곳곳
아름다운 풍경 가득한 북한산

고양의 명산, 북한산은 한 해 1,000만 명이 넘는 탐방객이 찾을 만큼 사계절 내내 사랑받는 산이다. 자연 그대로의 산세뿐 아니라 100여 개의 사찰, 2,000여 년 역사가 담긴 북한산성 등 문화유적이 곳곳에 자리해 탐방의 재미를 더한다. 가파른 등산로, 걷기 좋은 둘레길, 운치 있는 고찰과 고유한 역사를 품은 산성 등 매력 포인트도 다양하다. 그만큼 등산 코스 및 난이도도 다양한데, 북한산성 성곽길 북측 구간은 길이 완만하고 탐방로도 잘 닦여 있어 역사를 훑는 여유를 가지며 초보자도 쉽게 걸을 수 있다. 구기탐방지원센터부터 우정교 등 9개 다리와 구기삼거리, 깔닥고개, 계단길을 오르면 대남문에 이르는데, 편도로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 도심과 가까워 누구나, 언제든지 방문해 한국의 정취를 담뿍 느낄 수 있다.
북한산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서문길 375 지도 바로보기

02-909-0497


사진 : 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 임홍철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