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날 태어난 작가와의 설레는 만남
‘읽을마음’

2025. 11

읽을마음의 ‘생일책’을 받아드는 순간, 낯설고 설레는 기분이 밀려든다.
나와 같은 날 태어난 작가의 책이 안에 담겨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어떤 이야기가 들어 있을지 기대된다.
책 속 문구를 읽고 생일책을 고르는 사람, 표지를 열어 마침내 책과 만나는 사람 모두에게
읽을마음은 설렘 가득한 경험을 선물한다.

글. 백미희
사진. 박시홍

누군가를 읽을 마음, 내가 읽을 누군가의 마음

광명시의 오래된 골목, 오랫동안 변화 없던 골목에 어느 순간부터 줄 서는 맛집, 예쁜 카페 그리고 새로운 얼굴들이 가득해졌다. 이 변화의 한가운데 독립서점 ‘읽을마음’이 있다.
2018년 10월, 경기도 광명시에서 ‘꿈꾸는 별 책방’으로 시작했던 서점은 2023년 2월부터 ‘읽을마음’이라는 이름으로 현재의 골목에 터를 잡았다. 서점의 이름에는 책방지기 이한별 씨의 마음이 담겨 있다.
“세상에 태어나는 모든 책은 누군가가 읽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어요. 닫혀 있던 책이 누군가의 손에 의해 펼쳐질 때, 또 하나의 세상이 열리죠. 누군가가 읽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을 파는 곳 그리고 모르는 책을 읽을 마음이 드는 서점이라는 뜻에서 이름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읽을마음이 선보인 생일책의 개수

설렘을 선물하는 생일책

읽을마음은 블라인드 생일책으로 유명하다. 블라인드 북이란 이용자가 도서의 키워드만 보고 책을 선택하는 도서 추천 서비스다. 단순히 날짜만 보고 책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제목과 작가를 숨기면서도 구매자에게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선택한 것이 ‘책 속의 문장’과 ‘책마다의 키워드’이다. 북마케터 출신의 책방지기는 추천하고 싶은 책을 선별하고, 해당 작가의 생일과 책 속 문장, 키워드를 곁들여 생일책을 완성한다. 2025년 10월 기준, 2,998명 작가의 생일을 모아 4,193권의 생일책을 선보이고 있다.
“처음에는 출판사나 작가님에게 직접 이메일, DM을 보냈어요. 그런데 책방이 궤도에 오르자, 작가님이 먼저 연락을 주시거나 인연이 닿은 분들이 주변 작가님을 소개해 주시는 경우도 많아졌어요.”
생일책 제작은 모두 수작업으로 이뤄진다. 책마다 크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작가의 생일 데이터를 확보하고, 책을 소개하는 문구와 키워드를 뽑아 디자인을 완성한 후 표지를 손수 인쇄해서 커버링 한다. 책방지기는 이 커버링 작업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고용을 활성화하는 방법도 모색하고 있다.
“2023년부터 광명시 발달장애인 직업전환센터와 함께 책 커버링 실습을 진행하고 있어요. 아직은 작업량이 많지 않지만, 서점이 더 성장한다면 추가 이윤을 사회와 함께 나눌 수 있는 사회적기업으로 도약하고 싶습니다.”

생일책에 대한 안내 문구


북마케터 출신의 책방지기는
추천하고 싶은 책을 선별하고,
해당 작가의 생일과 책 속 문장,
키워드를 곁들여
생일책을 완성한다.


궁금증으로 가득한 서점 내부
광명시의 ‘느슨한 학교’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다.

읽을마음은 골목 한복판에서
책과 사람 그리고 시간을 잇는
작은 연결고리다.
누군가의 생일책을 고르며
특별한 순간을 함께 축하하고,
책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만난다.


인연으로 엮어가는 이야기

작가들의 생일을 모으는 과정은 쉽지 않지만, 책방지기는 그 과정에서 인연이 이어지고 확장되는 소중한 경험을 얻고 있다.
“<스타벅스 일기> 저자이신 번역가 권남희 작가님의 생일을 수집하면서 작가님과 인연이 닿게 되었는데, 이분이 번역하신 책 중에 <츠바키 문구점>이 있거든요. 제가 연락처를 몰라서 확보하지 못한 작가였는데, 권 작가님을 통해 생일을 알 수 있었고, 결국 읽을마음에서 생일책으로 소개할 수 있었죠.”
생일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주문할 수 있다. 다만 책 속 문구와 키워드를 보고 고를 수 있는 것은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하다. 각종 북페어에서도 읽을마음의 생일책을 만날 수 있는데, 행사 막바지에는 날짜별 재고가 부족해 판매하지 못한 책도 많아 내년에는 4,000권 이상 준비하는 것이 목표다. 읽을마음은 골목 한복판에서 책과 사람 그리고 시간을 잇는 작은 연결고리다. 누군가의 생일책을 고르며 특별한 순간을 함께 축하하고, 책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만난다. 일상에서 특별한 의미를 찾고 싶을 때, 혹은 누군가의 이야기를 읽고 싶을 때, 읽을마음을 찾아보자.

Info.

    읽을마음
    경기도 광명시 광명로893번길 13-1 1층 지도 바로보기
    화~토요일 12:00~20:00 ※ 매주 일·월요일 정기 휴무
    02-2612-9188


Tip.

읽을마음 책방지기
이한별 씨의 추천도서 3선

고요한 읽기

이승우 | 문학동네

일상 속 복잡한 생각과 소음에서 벗어나 내면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 조용히 자신과 마주하고 깊은 사유의 시간을 갖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
읽을마음

이한별 | 꿈꾸는별

작가들의 생일을 모으고 포장하며 블라인드 생일북을 만들고,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따뜻한 동네서점을 만들어 나가는 읽을마음 책방지기의 이야기
서사의 위기

한병철 | 다산초당

현대 사회가 단순한 정보와 상품화된 이야기의 홍수 속에서 자기만의 맥락과 의미를 가진 ‘서사’를 잃어가고 있음을 날카롭게 진단하는 인문 비평서

※ 책 소개는 각 출판사 서평을 인용했습니다.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