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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수도권 통합요금제란 경기도와 서울, 인천 등 수도권에서 시내버스와 전철(지하철), 마을버스를 갈아 탈 때 교통수단과 횟수에 상관없이 총 이동거리만큼 만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갈아탈 때 통합요금제 적용을 받으려면 탈 때 뿐만 아니라 내릴 때도 반드시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대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좌석형 버스에서 일반버스로 갈아탔을 때 따로따로 요금(3,300원 =2,050원 + 1,250원)을 내던 것을 갈아타도 기본구간(일반/마을 10km, 좌석 30km)까지는 2,050원만 내게되고, 기본구간을 초과하면 매 5km마다 100원씩 추가요금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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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경기버스(일반, 좌석, 직행좌석, 마을), 서울버스(간·지선, 순환, 광역, 마을), 인천버스(간·지선, 좌석, 광역), 수도권 전철(한국철도공사 등 9개 기관)이 있습니다. 단, 시외버스/고속버스는 통합요금제가 적용되는 교통수단이 아니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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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탈 때뿐만 아니라 내릴 때도 하차단말기에 카드를 대주셔야 합니다. 환승 유효시간은 하차태그 후 30분 이내(21시부터 익일 07시까지는 1시간 이내)로 환승 인정횟수는 4회(5회 승차)이며 동일노선 재승차시에는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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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좌석버스와 환승을 할 경우 기본요금 거리는 30km가 되며 총 이동거리 30km까지는 환승수단 중 가장 높은 기본요금(직행좌석 2,400원)만 내면 되고, 30km초과할 경우엔 매 5km마다 100원씩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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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아닙니다. 환승하지 않고 좌석버스를 1회 탑승하면 이동거리와 관계없이 기본요금만 내시면 됩니다. (※ 좌석형 – 2,050원, 직행좌석형 – 2,4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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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수도권 통합요금제는 탈 때·내릴 때 모두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찍어 이용한 거리에 비례하여 요금이 부과되는 것으로 만약 환승 후 내릴 때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찍지 않았다면 갈아탄 버스의 총 이동거리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요금을 부과하기가 어려우므로, 하차 미태그한 차량에서 덜 낸 기본요금이 다음번 대중교통 승차 시 기본요금과 함께 추가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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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좌석버스 다인승차 시 카드 소지자 1인에 한하여 적용되던 정액할인(400원)은 수도권 통합요금제가 좌석버스 확대됨과 동시에 폐지되었으며, 다인승 환승할인은 동일인원이 동일목적지까지 함께 가는 경우에만 환승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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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현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금을 사용하면 환승 시 환승할인을 받을 수 없으며, 교통카드를 사용할 때 보다 버스, 전철, 마을버스는 최고 100원을 더 내야 합니다. 또한 일반버스의 경우 탈 때마다 운전기사에게 목적지별 요금을 물어본 후 내야 하므로 승차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그러므로 대중교통 이용시 교통카드 사용을 생활화하여 요금 및 환승할인의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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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현재 수도권에서 쓰이는 교통카드에는 선불카드 9종과 후불카드 11종이 있습니다.
– 선불카드(9종) : 캐시비, 티머니, 마이비, 한페이시스, 레일플러스, 유패스, 경기조합카드, 탑패스, 원패스
– 후불카드(11종) : BC, KB국민, 삼성, 신한, 하나, 씨티, 롯데, 현대, NH농협, 수협, 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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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지갑에 2장 이상의 교통카드가 있는 경우, 단말기에 지갑을 접촉하는 방향에 따라 다른 카드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환승할인이 안되거나 추가요금을 부담할 수 있으므로 1인 1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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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아닙니다. 청소년과 어린이는 각각 일반인의 30%, 50% 할인율이 적용되므로 청소년은 70원, 어린이는 50원씩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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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아닙니다. 청소년과 어린이는 각각 일반인의 30%, 50% 할인율이 적용되므로 청소년은 490원, 어린이는 350원이 기본요금에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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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직전 차량 하차 태그 후 30분 이내(단,21시 ~ 07시까지는 1시간 이내) 다음 차량 승차 시 환승할인을 적용 받습니다. 그러나 하차 후 30분 이후 또는 동일노선으로 환승했을 경우에는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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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단말기 오류로 인한 요금 과다 부과 또는 환승할인 미적용 등으로 요금이 과다하게 청구된 경우에는 발급받으신 신용카드사, 캐시비고객센터(
https://www.cashbee.co.kr, 1644-0006, 080-740-0006) 및
티머니고객센터(
https://www.t-money.co.kr, 1644-0088)등으로 문의하시면 환불을 신청하실 수 있으며 교통카드 전산자료를 확인하여 과다 청구됐을 경우 환불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