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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교통카드는 이용요금 지불방식에 따라 선불형 교통카드와 후불형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 선불형 교통카드에는 캐시비, 티머니, 마이비, 한페이시스, 레일플러스, 경기버스조합, 서울조합, 유페이먼트 8종이 있으며, 후불형 교통카드는 일반신용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써 BC, KB국민, 삼성, 신한, 하나, 씨티, 롯데, 현대, NH농협, 수협, 제주 11종이 있습니다.
○ 교통카드는 사용자에 따라 일반용, 청소년용, 어린이용 교통카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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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전국(사용불가지역 제외:경남(거창,합천)) 버스
○ 지하철
○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GTX)
○ 택시
○ 시외버스
※ 단, 시외버스는 교통카드로 이용할 수는 있지만, 환승할인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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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버스 정류장 근처 교통카드 판매소, 편의점 등에서 교통카드를 구입할 수 있으며, 지하철 역사, 버스 정류장 근처, 교통카드 판매소, 편의점, ATM 등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 교통카드 인식가능한 일부 ATM기기에서만 처리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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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교통카드 단말기에 교통카드 1장만을 태그하셔야 합니다.
○ 여러 장의 교통카드를 겹쳐서 사용하면 환승할인 미적용 및 요금이 이중으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 내릴 때도 반드시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태그하셔야 합니다. 태그하지 않고 내리면 추가 요금이 부과됩니다.
○ 선불형 교통카드의 경우 기본요금 이상의 잔액이 있어야 승차 가능합니다.(환승 시 최저 250원 이상의 잔액이 있어야 승차 가능)
※ 이용요금보다 카드잔액이 부족할 시 환승단절로 다음번에 추가요금 부가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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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선불형 교통카드의 경우 환승시에는 반드시 250원 이상의 잔액이 있어야만 승차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최대 10km까지만 환승이 가능하며, 10km를 초과하면 잔액부족으로 하차태그가 되지않아 다음 승차시 직전 교통수단에서 미 징수된 기본요금이 부과됩니다. 또한, 환승하려는 교통수단의 기본요금의 차가 250원을 초과할 때는 “잔액이 부족합니다”라는 멘트가 나오기 때문에 선불형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승객은 항상 충분한 잔액을 확인하고, 잔액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충전 후 승차하면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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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지갑에 2장 이상의 교통카드가 있는 경우 단말기에 지갑을 접촉하는 방향에 따라 다른 카드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 승/하차시 서로 다른 카드를 인식하게 되면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음은 물론 카드마다 각각의 교통요금이 지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하차시 동일한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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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아닙니다. 승차 후 5초 이내 카드를 재 접촉하여도 금액은 빠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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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어린이, 청소년으로 구분되어 적용됩니다.
– 어린이카드 : 만 6세이상 ~ 만12세이하(생년월일 기준)
– 청소년카드 : 만13세이상 ~ 만18세이하(생년월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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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어린이, 청소년 표기된 유권종 카드인 경우 : 교통카드를 구입 후 카드사 홈페이지(www.cashbee.co.kr, www.t-money.co.kr) 에 등록하여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첫 충전일 10일 이내 홈페이지에서 홈페이지에 등록하셔야 할인요금이 유지됩니다. 미 등록시 일반요금으로 전환됩니다.
○ ‘통합권종’ 카드의 경우 : 편의점(세븐일레븐,CU,GS25)에서 카드 구입 시 생년월일 등록하시면 됩니다. 미등록 시 일반요금 적용됩니다.
○ '일반용'으로 표기된 권종카드의 경우 : 어린이/청소년으로 할인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연령에 맞는 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 일반용/청소년용/어린이용으로 표기된 권종카드는 호환 이용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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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이미 등록된 카드는 다른 사람 명의로 이중 등록할 수 없습니다.
○ 그러나, 꼭 그 카드의 사용을 원하시면 언니 되시는 분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회원을 탈퇴한 후 15일 뒤 동생분의 정보에 카드번호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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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선불교통카드는 무기명 카드이기 때문에 거래 정지 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 도난, 분실 안심 서비스(beeToken카드(대중교통 전용카드), 모바일 이즐) 신청 고객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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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인식 가능한 정상카드는 편의점 및 ATM에서 전액 환불 가능하며, 환불 수수료를 공제 후 편의점은 현금으로 환급하며 ATM을 통해 환불할 경우 계좌로 이체 처리됩니다.
- 편의점 : 편의점별 잔액 2만원 또는 3만원 이하 환불 가능
- ATM(교통카드별 제휴은행) : 잔액 50만원 이하 환불가능
※ 교통카드 인식가능한 일부 ATM기기에서만 처리 가능합니다.
○ 카드 불량 및 파손되어 단말기에서 인식이 불가능한 카드인 경우, 편의점에 비치된 환불봉투 또는 캐시비 홈페이지(www.cashbee.co.kr)에서 환불봉투 출력 서비스를 이용해 카드 동봉 후 우편 접수하시면 됩니다. 파손 또는 훼손된 카드는 카드 잔액 환불만 가능하며 계좌를 통해 환불됩니다.
※ 환불봉투를 통해 접수 시 실물카드는 반환되지 않으며 카드값도 환불되지 않음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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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캐시비카드 : 1644-0006, 080-740-0006(
www.cashbee.co.kr)
○ 티머니카드 : 1644-0088(
www.t-money.co.kr)
○ 신용카드 겸용 교통카드 : 카드 뒷면에 표시된 발행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