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경기패스로 떠나는 위(胃)대한 여행
먹방 크레이이터 쯔양

2025. 09

대한민국 대표 먹방 유튜버 ‘쯔양’이 경기도를 찾았다.
쯔양 특유의 친근하고 깔끔한 먹방 스타일로 진행된 이번 콘텐츠에서는
아주대학교 인근의 즉석떡볶이 맛집 ‘동떡이’에서 펼쳐진 대용량 먹방은 물론,
‘똑버스’와 ‘The 경기패스’를 직접 이용해 이동하는 모습까지 함께 담겼다.
경기도 교통 정책의 실용성을 체험하며 지역 맛집을 탐방하는 이번 여정은 쯔양에게 어떤 시간이었을까?
또, 쯔양의 시선으로 바라본 경기도는 어떠한 매력으로 다가왔을까?

글. 편집실
사진. 김성재

천만 명이 선택한 쯔양의 매력

메밀소바 8인분에 돈가스 2개, 새우튀김까지 곁들여도 거뜬히 먹어 치우는 그녀. 통대창 37인분을 혼자서 해치우고, 때로는 한 번에 최대 4인분밖에 조리되지 않는 식당에서는 아쉬움을 토로할 정도로 쯔양의 먹방은 단순한 대식이 아닌 ‘예술의 경지’로 여겨진다. 웬만한 음식점에서는 기본 10인분 이상을 혼자 주문해 먹는 모습에 식당 사장님도, 7년째 그녀의 방송을 지켜보는 시청자들도 매번 놀라움을 감추지 못한다. 쯔양은 2018년 ‘tzuyang쯔양’이라는 이름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며 본격적인 먹방 활동을 시작했다. 처음엔 구독자 50명이 목표였지만, 개설 한 달 만에 라이브 방송 시청자 수가 1,000명을 넘기며 빠르게 입소문을 탔다. 이듬해에는 구독자 100만 명을 돌파했고, 7년 차에 접어든 현재는 구독자 수 1,230만 명을 기록하며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음식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한 관심, 그리고 쯔양 특유의 깔끔한 먹방 스타일, 진정성 있는 소통 방식이 전 세계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첫 방송은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나요. 라이브 방송을 켜고 기다리는데 5분 동안 아무도 안 들어와서 너무 떨리고 걱정됐거든요. 그런데 한 분이 들어오시고, 그 뒤로 8명 정도가 들어오셨어요. 그때 정말 감사했죠.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와주셔서 신기했어요.”
그렇게 첫 방송을 시작한 이후 5~6개월 만에 구독자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작은 체구로 대용량을 먹는’ 반전 매력은 시청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사실 지금도 천만 명 넘는 구독자가 있다는 게 믿기지 않아요. 저는 원래 내향적인 편이라 처음엔 부담도 컸지만, 영상을 꾸준히 봐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늘 감사한 마음으로 임하고 있어요.”

쯔양(박정원)
유튜브 먹방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작은 체구에도 불구하고 대식가로서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내며 큰 인기를 끌었다. 2025년 8월 21일 기준으로 1,23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초인기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며, 다채로운 먹방 콘텐츠와 지역 특산물 먹방, 요리 콘텐츠 등을 선보이고 있다. 다수의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대중적인 인지도를 쌓았고, 먹방 콘텐츠를 넘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도 참여하며, 먹방계를 대표하는 인플루언서이자 긍정적인 영향력을 전하는 크리에이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The 경기패스를 주제로 진행된 유튜브 촬영

‘The 경기패스’와 함께 떠나는 먹방

먹방 콘텐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단연 ‘메뉴 선정’이다. 좋아하는 음식만 먹을 수도 있겠지만, 7년 차 먹방 크리에이터인 쯔양은 오랜 시간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메뉴를 우선으로 고른다.
“주로 라면, 곱창, 회전초밥, 떡볶이를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저 역시 좋아하는 음식들이라 더 맛있게, 많이 먹게 돼요. 또 지역 특산물이나 제철 음식을 찾는 것도 좋아하고요. 검색을 통해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맛집이나, 이미 유명한 맛집들을 찾아가는 재미가 있어요. 아직 가보지 못한 곳이 많다는 게 오히려 행복하죠. 지금 딱 ‘경기도’ 하면 떠오르는 맛집은 수원에 위치한 ‘영화루’라는 60년 전통의 중식집인데요. 너무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어서 2년이나 지났지만 아직도 기억에 남아요. 수원에 오면 늘 생각나는 곳이에요.”
쯔양이 오늘 방문한 곳은 아주대학교 인근의 즉석떡볶이 맛집 ‘동떡이’다. 평소 떡볶이를 ‘소울푸드’라고 말할 만큼 애정하는 쯔양에게 이곳은 아주대 학생들과 지역 주민들에게도 이미 검증된 인기 맛집이라 매력적으로 다가왔다고. 특히 이번 먹방 콘텐츠는 ‘The 경기패스’를 활용한 교통 체험과 함께 구성되어 눈길을 끌었다. “제가 이동이 많은 편이라 대중교통도 자주 이용하는데, 교통비를 환급해주는 정책이라니 듣자마자 정말 좋은 정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The 경기패스’ 하나로 지하철이든 버스든 모든 대중 교통을 이용할 수 있고, 월 15회 이상만 이용하면 자동 환급까지 된다고 하니 안 쓸 이유가 없더라고요. 전국 광역버스,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은 물론 GTX와 신분당선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도 참 좋고요.”
이어서 전용 카드 발급과 앱 가입만으로 자동 환급이 된다는 점, 기본 환급률 20%, 청년 환급률 30%, 어린이·청소년 환급률은 100% 등 어린이, 청소년, 저소득층과 다자녀가구를 배려한 점 등이 인상 깊었다고 전하며,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정말 놀랐고 너무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해요. 해당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누리셨으면 좋겠어요. 저는 경기도민은 아니지만, 이렇게 좋은 정책이 많은 걸 보니 경기도로 이사 가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예요.”라고 웃음을 보였다. 또한, 노선 없이 호출이나 예약을 통해 운행되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똑버스’에 대해서도 감탄을 이어갔다. “앱이나 전화로 콜택시처럼 부를 수 있는데, 내부가 넓고 쾌적해서 깜짝 놀랐어요. 좌석 수도 적어서 오히려 프라이빗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요. 승객이 많을수록 노선이 확장된다는 점도 똑똑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이라고 생각해요. 경기도 교통정책은 정말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것 같아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똑버스’에 탑승한 쯔양
‘The 경기패스’ 하나로 지하철이든 버스든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고, 월 15회 이상만
이용하면 자동 환급까지 된다고 하니
안 쓸 이유가 없더라고요.
버스, 지하철은 물론 GTX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도 참 좋고요.


쯔양’s Pick!

떡볶이 더 맛있게 먹는 꿀팁

뭐니 뭐니 해도 양껏 먹는 게 최고!

김밥, 순대, 튀김, 유부초밥 등 다양한 곁들임
음식들과 함께하기

영원한 한국인의 후식, 볶음밥까지 제대로 먹어주기

떡볶이 먹방
보러가기


오늘도 양껏! 마음껏! 정성껏!

마지막으로 유튜버를 꿈꾸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묻자, 담백하게 진심 어린 말을 전해주었다. “사실 어떤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게 아니기에 ‘꾸준히, 성실하게, 열심히 해라!’ 이게 전부인 것 같아요. 영상이 한 개 있는 것보다 열 개 있는 게 좋잖아요. 꾸준히 영상을 찍고, 올리고, 성실하게 임하다 보면 결과는 따라온다고 생각해요. 저 또한 계속 그랬듯이 매 순간 최선을 다하자는 마음으로 하고 있어요. 잘 먹는 것 밖에 보여드릴 게 없는데 응원해주시고 늘 과분한 사랑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 잘 먹는 모습으로 찾아뵐게요!”

Tip.

경기도가 만든 똑똑한 대중교통
‘똑버스’ 이용 방법

❶ ‘똑타’ 앱 설치
- 앱스토어(iOS) 접속 후 ‘똑타’ 검색 및 설치
-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접속 후 ‘똑타’ 검색 및 설치
※ ‘똑타’ 앱 회원 가입 및 교통카드(결제카드) 등록

❷ ‘똑버스’ 호출 방법(‘똑타’ 앱 활용)
- 출발지, 목적지, 탑승 인원(최대 5명까지 가능) 입력
- 탑승시간 확인 후 ‘호출하기’ 누르기

❸ ‘똑버스’ 탑승 및 결제 방법
- ‘똑타’ 앱 내 표시된 정류장에서 탑승
- 승·하차 시 교통카드 단말기 태그(환승 시 반드시 태그)
※ 똑버스 전화 호출(콜센터) : 1688-0181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