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생태·평화의 이야기를 담은
DMZ평화누리길

2025. 09

평화누리길은 한국전쟁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평화 염원의 길이다.
천혜의 자연과 동식물의 보금자리로 멸종위기 동물들의 서식지인 임진강 하구 일대의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사람이 공존한다. 고려 태조의 위패가 있는 숭의전과 율곡 선생의 화석정, 조선시대 진영인 덕포진, 권율 장군의 얼이 서린 행주산성 등 살아 숨 쉬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크게 조망해 볼 수 있다. 각 코스는 15km 내외로 구성되어 있는데, 한 코스를 걷는 데 약 4~5시간이 소요된다.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편도로 구성되어 있으니, 미리 교통정보를 파악하도록 하자.

글. 편집실
참조. 경기관광공사, DMZ평화누리길 카페

강변 따라 탁 트인 경관과 함께하는 길
평화누리길 1코스 염하강철책길

경기둘레길 1코스와도 겹치는 평화누리길 1코스 염하강철책길은 14㎞ 거리, 4시간이 소요되는 길로 대명항에서 시작하여 덕포진, 쇄암리 쉼터를 지나 문수산성 남문까지 이르는 길이다. 사적으로 지정된 덕포진은 신미양요와 병인양요의 격전지였던 곳으로 탁 트인 경관과 포대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철책 길을 따라 이어진 길로, 걷는 동안 분단의 현실을 실감할 수 있다. 중간중간 쉴 수 있는 쉼터와 화장실도 잘 갖추어져 있다. 이 밖에도 초보 도보 여행객 및 아이를 동반한 가족 여행객들을 위해 초보자용 순환형 코스가 있으며, 정규 코스가 부담스러운 이들이 도전해 볼만한 길이다.
평화누리길 1코스 염하강철책길

길이 14km 지도 바로보기

코스 대명항-덕포진-쇄암리쉼터-고양리쉼터-문수산성남문

시간 4시간

난이도


문수산성에서 내려다본 전경

평화의 염원을 간직한 길
평화누리길 5코스 킨텍스길

호수공원 선인장전시관에서 노래하는 분수대와 킨텍스, 가좌근린공원, 동패지하차도로 이어져 있는 킨텍스길은 고양시를 대표하는 마이스산업과 신한류관광의 중심지인 킨텍스가 농촌마을과 함께 공존하는 길로 고양시의 발전과 시간의 흐름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고양을 대표하는 명소이자 도심 속 쉼터를 지나는 코스로 다양하게 체험과 관람을 연계하여 여행할 수 있는 구간이다. 일산호수공원을 벗어나면 쇼핑몰에 식당과 편의점, 마트, 백화점이 있고 킨텍스를 지나 휴게공원 옆에 암벽등반 훈련을 할 수 있는 인공 암장도 만날 수 있으니, 보다 다채로운 경험을 원한다면 참고하도록 하자.
평화누리길 5코스 킨텍스길

길이 8km 지도 바로보기

코스 호수공원(선인장전시관)-킨텍스-고양종합운동장-가좌근린공원-동패지하차도

시간 2시간 20분

난이도


(위부터) 탁 트인 풍경을 자랑하는 호수공원
다양한 행사와 문화 공간인 일산킨텍스

고구려~고려를 잇는 역사탐방길
평화누리길 11코스 임진적벽길

임진적벽길은 민가가 적어 철저한 준비를 요한다. 고려 태조를 비롯한 4왕과 고려조 16공신을 봉향하는 숭의전을 시작으로 임진강을 따라서 동이리에서 주상절리를 감상할 수 있다. 제주도 주상절리보다 오래전에 만들어져 협곡 같은 장관을 이루며, 길을 따라 걸으면 다양한 주상절리의 풍경을 즐길 수 있다. 임진강 주변 식당의 매운탕 맛이 일품이니 보는 재미, 걷는 재미, 먹는 재미를 모두 챙길 수 있는 알뜰 트레킹 코스라 할 수 있다.
평화누리길 11코스 임진적벽길

길이 16km 지도 바로보기

코스 숭의전지-당포성 입구-주상절리-임진물새롬랜드-북삼교-군남홍수조절지 (두루미테마파크)

시간 4시간 30분

난이도


군남홍수조절지(두루미테마파크)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