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종량제

쓰레기종량제 관련이미지

쓰레기 처리 비용을 쓰레기 배출량에 따라 부과함으로써 배출자 각자가 스스로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고 재활용품을 최대한 분리 배출토록 유도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사용, 재사용, 유지 (Use),(Reuse),(Maintenance)

사용, 재사용, 유지 관련이미지

제품이나 원재료의 유통으로부터 시작해서 그러한 원료나 제품이 버려져 폐기물 처리시스템에 들어감으로써 종료되는 수명주기활동 중 제품이나 원재료의 고유기능이 수행되는 단계를 “사용”이라 하며, 1차사용후 최 종폐기전에 다시 제품이나 원재료의 고유기능을 활용하는 것을 “재사용”이라 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제품이나 원재료의 고유기능이 작동 가능한 상태로 보존되는 것을 “유지”라 합니다.

분해가능한, 생분해가능한 (Degradable), (Biodegradable)

분해가능한, 생분해가능한에 관란 관련이미지

분해가능한 물질이란 폐기되었을 때 생물·물리·화학적인 자연조건에 의하여 분해되는 물질을 말하며, 생분해가능한 물질이란 주로 곰팡이와 박테리아와 같은 미생물을 통하여 분해되는 물질을 말합니다.

리필(Refill)제품

리필(Refill)제품 관련이미지

리필제품은 내용물만 다시 채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포장쓰레기를 대폭 줄일 수 있을 뿐아니라, 포장절감에 따른 원가 절감 비용만큼 값이 저렴하므로 소비자에게는 경제적으로 이익입니다.

다이옥신 (Dioxin)

다이옥신 관련이미지

다이옥신은 두개의 벤젠(C6H6)고리가 두개의 산소(O2)와 결합된 형태의 화합물을 말하며, 특히 이것에 염소가 붙어있는 화합물은 독성이 매우 높습니다. 다이옥신은 제초제에 불순물로 있거나 PVC와 같은 유기염소 화합물을 소각할때 불완전연소에 의해 발생되어 사람과 동물에 미치 는 영향이 크므로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비슷한 구조를 가진 퓨란(Furan)도 그 염소화합물은 다이옥신과 같이 독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염화다이옥신은 75개, 염화퓨란은 135개의 유사한 이 성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이옥신과퓨란계 화합물중에서 사염화다이옥신 (2, 3, 7, 8-TCDD)은 동물 및 사람에게 발암성이 매우 큰 물질중의 하나 로 미국등 선진국에서는 유해한 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님비 (NIMBY) 현상

님비 (NIMBY) 현상 관련이미지

환경적으로 보아 혐오시설(쓰레기매립시설, 분뇨처리시설, 화장장, 하수 종말처리시설 등)을 집 근처에 두지 않으려는 현상으로 “Not In My Back Yard”에서 앞글자를 딴 것으로 “내 뒷마당에는 안된다”는 이기주의적 현상입니다. 한편, 지역이기주의 등에 따른 폐기물처리시설 입지반대에 적극 대처하기 위하여 1995년에 “폐기물처리시설설치촉진및주변지역지원등에관한법률”을 제정·공포한바 있습니다.

환경마크제도 (Eco-labelling Program)

환경마크제도 관련이미지

제조·유통, 사용 또는 사용후 폐기과정에서 동일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하여 환경오염을 적게 일으키거나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임을 인증하여 주는 “환경친화적인 상품에 대한 품질 인증제도”입니다. 이러한 환경마크제도를 운영하는 목적은 기업체로 하여금 저공해제품의 개발 및 생산을 촉진하고, 소비자가 이러한 환경상품을 선택·사용하여 환경보전에 스스로 참여토록 하기 위함입니다. 독일, 일본, 캐나다, 영국 등 세계 20여개국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1992년 4월에 “환경마크제도운영에관한규정”을 제정하고 같은 해 6월부터 시행중이다. E-mark, Eco-마크라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