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부리백로 (Egtrtta eulophotes)

노랑부리백로 관련이미지

암수 동일하며 몸 전체가 흰색입니다. 눈언저리는 푸른빛을 띱니다. 뒷머리에는 8 cm 정도의 관우가 20개이상 납니다. 부리와 발가락은 노란색입니다. 몸길이는 약 65cm입니다. 경기도 옹진군 신도에서 번식하는 여름 철새로 멸종위기에 처해 있는 국제 보호새입니다. 강화도를 비롯한 서해 중부 도서와 해안에서 드물게 보입니다. 천연 기념물 제361호이다. 주로 어류, 갑각류 등을 잡아먹습니다.

귀화식물

귀하식물 관련이미지

사람이나 동물 또는 화물 등과 함께 국내에 들어온 외래식물종이 우리 땅 에 뿌리내려 사람의 간섭없이 스스로 터잡고 잘 살아가는 식물을 말합니다.

자연생태계 모니터링 제도

자연생태계 모니터링 제도 관련이미지

자연경관이 수려하거나 우수한 자연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는 지역에 대하여 정기적, 지속적 조사 및 감시를 실시하여 각종 인위적 훼손 및 파괴행위를 예방함으로써 우수한 자연환경을 보호함은 물론 우리고유의 생물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토양오염물질 (Soil Contaminating Substances)

토양오염물질 관련이미지

토양중에서 분해되지 않고 오랫동안 잔류하는 물질로 농작물의 생육을 저해하고 사람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중금속(Cd, Cu, Hg, Pb등), 석유 류, 농약, 발암물질(PCB), 기타 독성물질(CN, Phenol) 등 11개 항목을 토양오염물질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정야생동·식물 (Specified Wild Fauna and Flora)

특정야생동·식물 관련이미지

그 종이 학술적으로 보호할 가치가 있거나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야생동·식물로서 자연생태계의 균형유지와 그 종이 멸종위기에 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멸종위기종, 감소추세종, 희귀종 등 179종을 특정 야생동·식물로 지정하여 이들의 포획과 채취 등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생태도시 (Ecological City)

상태도시 관련이미지

도시를 하나의 유기적인 체계로 보고 도시의 다양한 활동이나 구조를 자연생태계가 지니고 있는 다양성, 자립성, 순환성에 가깝도록 계획·설계하여 인간과 환경이 공존하는 도시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도시속에 자연 그대로의 생태계를 재현시켜 시민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인간과 자연 공생형 도시”, 시민들이 사용하는 물이 재이용·순환되어 공공수역에 대한 오염피해를 최소화하는 “물순환형 도시”, 도시민들이 사용하는 각종 에너지와 자연의 이용효율을 높혀 환경부하를 저감시키는 “에너지·자원 절약 및 재이용형 도시”를 구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태계 (Ecosystem)

생태계 관련이미지

생물의 군집 및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계의 물리적·화학적 환경요인 이 종합된 물질계를 말하는데, 생태계는 녹색식물 등 생산자·동물 등의 소비자 및 곰팡이·세균 등 분해자로 구성되며, 유기물과 무기물 사이에 는 물질교대와 에너지교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연환경을 기준으로 하 여 육지생태계, 해양생태계 등으로 구별되고, 생물군집을 기준으로 하여 삼림생태계, 조류생태계 등으로 구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