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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

사업개요

gtx 사업개요 현황표

gtx 사업개요 현황표로서 노선, 연장, 사업방식, 사업기간, 총 사업비 등의 내용을 제공

노선 연장 사업방식 사업기간 총사업비
GTX-A 민자 파주∼삼성 46.0km 수익형 민자사업 (BTO) ’19.6∼’28.12. 3조 7,080억원
재정 삼성∼동탄 39.5km 재정사업 ’16.10∼’28.12 2조 1,457억원
GTX-B 민자 인천대입구∼용산 39.9km 상봉∼마석 22.9km 수익형 민자사업 (BTO) ’25.3.~’30.12. 4조 2,894억원
재정 용산∼상봉 19.9km 재정사업 ’24.3∼’30.12 2조 7,774억원
GTX-C 덕정∼수원 86.5km 수익형 민자사업 (BTO) ’24.1.~’28.12. 4조 6,084억원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장기∼부천종합운동장 20.7km 미정 미정 2조 2,279억원
(예비타당성 조사 기준)

추진현황

  • (GTX-A) ’24.12월 파주~서울역 구간 개통, ’24.3월 수서~동탄 구간 개통.
    * (삼성역) ’26년 무정차 통과, ’28년 전 구간 개통 목표
  • (GTX-B) ’30년 개통 목표
  • (GTX-C) ’28년 개통 목표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23. 6월 예비타당성조사 착수(KDI)

기대효과

  • 수도권 생활권 광역화에 따른 장거리 통행수요에 대처하고, 수도권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 출퇴근 시간을 30분대 이내로 단축하여 수도권 주민의 빠르고 쾌적한 이동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