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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

사업개요 : 3개 노선 240.4m, 사업비 15조 5,244억원

  • (A노선)
    • 삼성~동탄 39.5km, 1조 9,408억 원, ’14~’23년
    • 파주~삼성 46.0km, 3조 4,628억 원, ’18~’23년
  • (B노선) 송도~마석 80.1km, 5조 7,351억 원
  • (C노선) 덕정~수원 74.8km, 4조 3,857억 원

추진현황

  • (A노선 삼성∼동탄) 수직구(환기구) 및 터널 굴착 등 노반 공사 중
  • (A노선 파주∼삼성) 수직구(환기구) 굴착 등 노반 공사 중
  • (B노선 송도∼마석)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중(’20. 1월 착수, 국토부)
  • (C노선 덕정∼수원)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20. 12월)

향후계획

  • (A노선 삼성∼동탄) ’23년 개통 목표로 공정 관리 추진
  • (A노선 파주∼삼성) ’23년 개통 목표로 공정 관리 추진
  • (B노선) 시설사업기본계획고시 절차 추진
  • (C노선) 협상 및 실시협약 체결 등 착공 절차 추진

기대효과

  • 수도권 생활권 광역화에 따른 장거리 통행수요에 대처하고, 수도권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 출퇴근 시간을 30분대 이내로 단축하여 수도권 주민의 빠르고 쾌적한 이동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
    • (A노선) 파주↔서울 18분, 삼성↔동탄 19분, 운정↔동탄 43분
    • (B노선) 송도↔서울역 27분, 여의도↔청량리 10분, 송도↔마석 50분
    • (C노선) 덕정↔삼성 27분, 삼성↔수원 26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