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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

사업개요 : 3개 노선 237.4m, 사업비 15조 173억원

  • (A노선) 삼성~동탄 39.5km, 1조 7,601억 원, ’14~’23년 / 파주~삼성 46km, 2조 9,017억 원, ’17~’23년
  • (B노선) 송도~마석 80.1km, 5조 9,351억 원(예비타당성조사 기준)
    • 경춘선(망우~마석, 25.0km) 기존선 활용
  • (C노선) 덕정~수원 74.2km, 4조 3,088억 원, 미정
    • 경원선 덕정~도봉산(17.7km), 과천선 인덕원~금정(6.1km), 경부선 금정~수원(14.0km) 기존선 활용

추진현황

  • (A노선 삼성∼동탄) 공사 중
  • (A노선 파주∼삼성) 사업 실시계획승인(’18. 12월) 및 착공(’19. 6월)
  • (B노선 송도∼마석) 예비타당성조사 통과(’19. 8월, BC1.00, AHP 0.540)
  • (C노선 덕정∼수원) 예비타당성조사 통과(’18. 12월, BC1.36, AHP 0.616) 기본계획수립 용역 중(’19. 6월 착수, 국토교통부)

향후계획

  • (A노선 파주~삼성∼동탄) 계획대로 개통(’23년) 되도록 공정관리 요청
  • (B노선, C노선) 실시협약 및 실시계획 등을 거쳐 착공

기대효과

  • 수도권 생활권 광역화에 따른 장거리 통행수요에 대처하고, 수도권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 출퇴근 시간을 30분대 이내로 단축하여 수도권 주민의 빠르고 쾌적한 이동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
    • (A노선) 파주↔서울 16분, 삼성↔동탄 18분, 파주↔동탄 39분
    • (B노선) 망우↔용산 10분, 송도↔용산 24분
    • (C노선) 의정부↔삼성 15분, 삼성↔금정 15분
  • A노선 완공시 승용차 통행량은 일일 5만대(’25년 기준) 가량 감소

담당부서 철도정책과

담당자 이슬기

031-8008-4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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