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분을 살펴보자 좋은 빵에는 밀가루, 물, 사워도나 효모, 소금만 들어 있어야 한다.
· 산업용 빵은 피하자 더 달고, 기름기가 많고, 첨가물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 가능하면 전통적인 제품이나 수제품을 고르자
· 밀가루 종류를 다양하게 바꾸자 호밀, 스펠트, 아인콘, 메밀 등 섭취량을 다양화하기 위해 밀가루 종류를 바꾸는 것도 좋다.
· 식사 순서 바꾸기 빵과 다른 메뉴를 함께 먹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채소, 단백질, 빵 순서로 먹도록 하자. 예를 들어 브런치 메뉴로 약간의 샐러드와 베이컨, 계란프라이, 빵이 있다면 샐러드를 먼저 먹고 그다음 베이컨과 계란프라이 그리고 빵 순서로 먹는다. 그리고 빵을 먹기 전에 견과류를 조금 먹거나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 흰 우유, 두유(무가당), 그릭요거트를 먼저 먹는 것만으로도 혈당을 방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약간의 지방 곁들이기 빵을 먹을 때 약간의 지방을 곁들이면 빵만 먹을 때보다 혈당을 덜 올릴 수 있다. 예를 들어 플레인 베이글만 먹는 것보다 채소와 치즈, 저지방 햄 등을 넣어 만든 샌드위치가 혈당을 덜 올릴 수 있다. 그리고 빵과 함께 올리브 오일, 크림치즈, 버터, 땅콩버터, 생크림, 과카몰레 같은 지방을 곁들이는 것도 좋다.
· 적당히 먹기 당연한 지론이지만, 잘 지키기 힘든 것이기도 하다. 소보로빵이나 단팥빵, 크루아상, 베이글 등 주먹 크기만 한 빵 1개의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은 즉석밥 1공기와 맞먹는다. 포만감과 상관없이 본인의 건강 상태와 기초대사량을 고려해 적당히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