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점검 필수 요소 중 하나인 소화기 확인
2018년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되어 다양한 재난 현장에서 경험을 쌓았다. 최근에는 구조대장과 지휘팀장으로 활동하며 현장 지휘를 수행했고, 현재는 경기도청 도민소통담당관실에서 소방 SNS 기획 업무를 맡고 있다.
2021년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되어 안산소방서와 광주소방서에서 화재 진압대원으로 첫발을 내디뎠다. 현재 광주소방서 화재예방과 화재안전조사팀에서 근무하며 건축물의 소방·안전시설을 법령에 근거해 세밀하게 점검하고 있다.
공동주택 세대 점검 제도가 무엇인가요?

본래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는 관리자 또는 전문 업체가 소방시설이 적법하게 설치되었는지 확인해야 하는 ‘자체 점검’이 의무적으로 규정되어 있었습니다. 2022년 12월부터 관련 법을 개정해 자체 점검 의무 대상인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입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세대 내 소방시설을 점검하도록 도입한 것으로, 2년 주기로 진행하도록 의무화했습니다.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나요?
현행법상 기간 내 세대 점검을 하지 않을 경우 5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는 기존 300만 원에서 하향된 금액이고, 최근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도 2025년 11월 30일에서 2026년 11월 30일로 연장했습니다. 그러나 안전은 유예될 수 없습니다. 일상에서 자율적으로 점검을 이어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어떤 과정으로
점검해야 하나요?

점검 전 관리사무소의 소방 안전 관리자로부터 ‘소방시설 외관 점검표 (세대 점검용)’를 받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세대 내에 설치된 소방시설 등을 점검하고, 점검표를 작성해 다시 관리사무소에 제출하면 됩니다.
점검해야 하는 소방시설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우리의 안전과 직결된 것들이며, 점검해야 하는 항목은 어렵지 않습니다. 가스 누출과 누전 차단기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소화기 압력 게이지를 살피며, 대피 공간에 적치물이 없는지 들여다보는 등 기본적인 사항을 점검하면 됩니다. 습관이 큰 사고를 막는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압력계 바늘 녹색 범위에 위치, 사용 용이한 장소에 비치, 내용 연수 (10년) 적정 여부 확인
설치 상태 및 외형의 변형ㆍ손상ㆍ부식 여부 확인
지시압력계 정상 여부 확인
헤드 변형ㆍ손상ㆍ부식 유무 확인
감지기 변형ㆍ손상ㆍ 탈락 여부 확인
수신부 전원 표시등 점등 여부 확인
장애물로 인해 피난에 지장 없는지 위치 적정성 및 완강기 외형의 변형ㆍ손상ㆍ부식 여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