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스포츠로 누비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2026. 02

빙판을 가르는 힘찬 질주, 설원을 누비는 짜릿한 활강.
겨울에 기꺼이 몸을 내맡길 때, 겨울은 비로소 우리에게 경쾌한 즐거움을 준다.
손발이 시리고, 볼이 빨개져도 겨울 스포츠를 놓칠 수 없는 이유다.
동계올림픽의 열기로 가득한 2월, 경기도에서 겨울 스포츠를 즐기며
뜨거운 시간을 함께해 보자.

글. 임산하
사진. 경기도청, 박충열

컬링 전용 경기장에서 외치는 “영미!”

얼음판 위 체스, 컬링은 고도의 전략과 기술이 필요한 스포츠다. 원형 돌 ‘스톤’을 ‘하우스’라 부르는 동심원을 향해 밀어 보내는데, 상대 팀보다 중심 원에 더 가깝게 스톤을 위치시키면 된다. 계속되는 머리싸움에 팀 전술은 필수다. 이러한 컬링의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의정부 컬링경기장을 추천한다. 2018년 3월에 개관한 우리나라 최대 규모 컬링 전용 경기장으로, 경기장 6시트와 243석 규모의 관중석을 갖췄다. 선수들은 물론, 컬링을 경험해 보고 싶은 도민의 방문도 환영한다.

의정부 컬링경기장
경기도 의정부시 체육로 136, 031-837-6686 지도 바로보기




경기도청에서 만나는 겨울 놀이터

아이들의 겨울 왕국. 도심 한가운데에서 겨울의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곳. 바로 경기도청 앞 경기도담뜰 및 광장에 자리한 ‘겨울 눈밭 놀이터’다. 눈썰매장, 얼음썰매장, 회전썰매장, 컬링·미니바이킹 체험 공간 등 그야말로 ‘재밌는 것 옆에 재밌는 것’으로 가득하다. 그래서인지 광장은 아이들의 흥겨운 목소리로 가득하고, 어른들도 덩달아 신이 난다. 누구나 단돈 1,000원으로 다양한 놀이 시설을 즐길 수 있는 이곳은 2월 28일까지 운영된다. 경기도 누리집(gg.go.kr)에서 겨울 눈밭 놀이터 배너를 눌러 온라인 예약을 하거나, 현장 구매도 가능하다. 순수한 즐거움이 새하얀 입김처럼 터져 나오는 이곳에서 올겨울 누릴 수 있는 행복을 놓치지 말자.

겨울 눈밭 놀이터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 30, 031-120 지도 바로보기




미끈한 빙판 위를 내달리는 생생한 감각

차가운 겨울바람에 맞서며 빙판을 가르다 보면 자유로움이 느껴진다. 미끄러지듯 부드러운 움직임, 그 찰나에는 온몸이 가벼워진다. 한겨울 야외 스케이트장에서만 누릴 수 있는 짜릿한 호사다. 그러니 이곳이 유토피아가 아닐 수 있겠는가. ‘빙판’과 ‘유토피아’를 합쳐 ‘빙파니아’라고 이름 붙인 것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스케이트뿐 아니라 아이스 슬라이드, 아이스 썰매, 아이스 범퍼카 등도 운영해 즐거움에 끝이 없다. 2월 22일까지 운영하니 서둘러 방문해 보자.

부천 아이스월드 빙파니아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소사로 482, 032-613-2456 지도 바로보기




쉴 틈 없이 다채로운 눈썰매장

입구의 안내도만으로도 입이 떡 벌어질 만큼 드넓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한 양주눈꽃축제는 기존 4개의 슬로프에 2~3인 전용 ‘허니 썰매장’ 2개를 더해 총 6개의 슬로프를 운영한다. 눈썰매 외에도 얼음 썰매, 고무 대야를 타고 빙판 미로를 탈출하는 썰매 체험까지 다채로운 시설에 하루가 금방 간다. 그중에서도 단연 눈에 띄는 것은 최대 10명까지 탈 수 있는 200m 길이의 ‘줄줄이눈썰매’.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어 더욱 가슴이 설렌다. 여기에 야외 조각 작품 등 볼거리가 풍성한 데다 ‘펭귄 포토 존’을 조성해 곳곳이 알차다. 짜릿한 재미 속에 특별한 추억을 기록해 보자.

양주눈꽃축제 눈썰매장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 594, 031-826-2975 지도 바로보기




은빛 설원 위 짜릿한 질주

활강하는 자유 속에서 일상의 고민까지 털어버릴 수 있는 스키와 스노보드는 겨울에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스포츠다. 뜨겁게 설원을 누비는 순간, 발아래에서 눈이 휘날릴 때면 하나의 작품을 만들었다는 설렘마저 차오른다. 그래서 리프트를 타고 오르면 차곡차곡 기대감이 쌓인다. 곤지암리조트 스키장은 광주시 태화산 노고봉 계곡의 산 좋고 물 좋은 곳에 위치해 자연경관도 빼어나다. 눈앞에 펼쳐진 자연을 두 눈 가득 담으며 겨울 속으로 뛰어들어 보자.

곤지암리조트 스키장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도척윗로 278, 1661-8787 지도 바로보기



실내에서 감상하는 겨울 정경

어젯밤 꿈속에서 본 환상의 겨울 나라가 재현된 것만 같다. 이국적인 마을, 빙글빙글 돌아가는 회전목마, 꽁꽁 얼어붙은 빙판까지, 동화 속 세상에 온 듯 마음이 달뜬다. 입구의 반짝반짝 빛나는 조명이 설레는 마음을 대변하는 듯하다. 그 두근거림이 눈썰매와 스케이트의 재미를 배가한다. 여기에 ‘오로라 쇼’와 ‘스노 쇼’까지, 실내가 겨울 낭만으로 가득 찬다. 특히 올겨울에는 장비 성능을 보강해 오로라 쇼의 규모를 한층 늘렸다. ‘아이슬란드 오로라 쇼’라는 이름처럼 북유럽 극지방에서 볼 수 있는 오로라를 그대로 가져온 듯하다. 잠시 멈춰 머리 위 오로라를 보고 있으면 눈부신 몽상에 빠지게 된다.

원마운트 스노우파크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한류월드로 300, 1566-2232 지도 바로보기

+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