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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

사업개요

gtx 사업개요 현황표

gtx 사업개요 현황표로서 노선, 연장, 사업방식, 사업기간, 총 사업비 등의 내용을 제공

노선 연장 사업방식 사업기간 총사업비
GTX-A 민자 운정∼삼성 46.0km 수익형 민자사업 (BTO) ’19.6∼’24.6 (실시협약 기준) 2조 9,017억원 (’15.12 불변가 기준)
재정 삼성∼동탄 39.5km 재정사업 ’16.10∼’23.12 2조 102억원
GTX-B 민자 인천대입구∼용산 39.9km 상봉∼마석 22.9km 수익형 민자사업 (BTO) 미정 4조 1,108억원 (기본계획(안) 기준)
재정 용산∼상봉 19.9km 재정사업 ’22∼’30 2조 3,511억원 (기본계획 고시 기준)
GTX-C 덕정∼수원 74.8km 수익형 민자사업 (BTO) 미정 4조 3,857억원 (RFP 기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장기∼부천종합운동장 21.1km 미정 미정 2조 2,475억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기준)

추진현황

  • (GTX-A) ’16.10월 / ’19.6월 착공하여 공사 중이며, 삼성역~동탄역(재정)은 ’23.12월, 파주 운정역~삼성역(민자)은 ’24.6월 준공 목표
  • (GTX-B) ’22년 재정구간 기본계획 고시(’22.3월) 및 민자구간 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목표
    * 사업성 확보를 위해 재정사업(용산∼상봉), 민자사업(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분리(’21.8)
  • (GTX-C) ’21.6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 진행 중으로, ’22년 실시협약 체결 목표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으로, 사전타당성조사 중(’21.11~)이며 연내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목표

기대효과

  • 수도권 생활권 광역화에 따른 장거리 통행수요에 대처하고, 수도권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 출퇴근 시간을 30분대 이내로 단축하여 수도권 주민의 빠르고 쾌적한 이동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
    • (A노선) 운정↔서울역 18분, 삼성↔동탄 19분, 운정↔동탄 43분
    • (B노선) 인천대입구↔서울역 27분, 여의도↔청량리 10분, 인천대입구↔마석 50분
    • (C노선) 덕정↔삼성 27분, 삼성↔수원 26분
    • (서부권) 장기↔부천종합운동장 1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