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된 한 끼 기후 미식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처음 등장한 ‘기후 미식’은
미식의 영역에서도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자는 움직임이다.
나를 사랑하고, 가족을 사랑하며, 지구를 사랑하는 실천법을 소개한다.

글. 이정은
허리둘레1
허리둘레1

info
지구 온도를 낮추는 지속 가능 레시피
지구 온도를 낮추는
지속 가능 레시피
기후 미식(klimagourmet)은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면서 즐길 수 있는 음식, 즉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염두에 둔 음식을 준비하고 먹는 행위를 말한다. 고기와 해산물 사용을 최소화할 것, 제철의 로컬 식재료를 즐길 것, 첨가물과 방부제가 거의 없는 신선한 재료를 활용할 것, 버리는 부분을 최소화할 것, 크림소스나 치즈를 줄여 지방 함량이 15% 미만이 되도록 할 것,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해 조리할 것 등이 기후 미식 가이드다. 이 가이드에 따르지 않더라도 재료는 최대한 가까운 곳에서 구하고, 조리는 간단하게, 육식은 자제하고 남기지 않을 만큼 만들면 기후 미식을 충실하게 실천할 수 있다. 환경을 지키는 밥상,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허리둘레1

① 비건으로 건강하고 맛있게
천연발효 비건 나정빵집

미국의 비건 인증 기관인 비베그 인터내셔널(BeVeg International)로부터 국내 최초 비건 베이커리 인증을 받았다. 우유, 버터, 달걀,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국내산 밀을 기본으로 쌀가루, 견과류 등 천연 효모를 사용해 발효시켜 누가 먹어도 속이 편안하다. 직접 재배한 유기농 민트와 시럽 대신 직접 만든 유기농사탕수수레몬청을 넣어 만드는 라임 모히토도 인기 메뉴.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동판교로52번길 13-9 1층
☎ 0507-1363-0061

허리둘레1

② 자연과 건강을 담은
바이오청국장

조리하지 않고 식사 대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바이오청국장은 으깨지 않고 알콩을 그대로 발효시켜 식감이 좋고 맛도 고소하다. 낫토 처럼 미끈거리지 않아 먹기도 편하며, 샐러드·와인 안주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광여로313번길 53 1층
☎ 031-8028-2309

허리둘레1

③ 상큼하고 고소해!
이로운 들기름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고 고유의 향을 배가하기 위해 저온 압착 방식을 이용한다. 10시간 동안 공들여 짜는 데다 의료용 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맛과 향이 뛰어나다. 생들기름은 드레싱에, 볶은 들기름은 나물이나 비빔밥 등과 잘 어울린다.

★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칠중7길 100-98
☎ 0507-1438-5722

허리둘레1

④ 저탄소 인증으로 더 달콤하게
송산포도팜스토리

첨단 ICT 기술을 도입한 토양 환경 개선으로 고품질·고당도 포도를 재배하는 경기도의 대표 스마트팜. 직접 재배한 샤인머스 캣과 캠벨얼리를 비롯해 다양한 포도 품종을 판매하며 체험 학습장 운영 및 각종 행사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글로벌 GAP, 경기도지사가 인증하는 G마크, 농림축산식품부의 저탄소 인증 등 다양한 인증도 받았다.

★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공룡로 54-40
☎ 0507-1488-6466

허리둘레1

⑤ 쌀로 만든 비건 요거트
빛쌀

빛쌀은 오로지 쌀과 물, 누룩으로만 만든 우리 쌀 발효 음료다. 일반 요거트와 달리 맛이 개운하고, 설탕을 첨가하지 않았는데도 달착지근하다. 재료는 모두 유기농을 사용하는데, 특히 쌀 누룩균은 우리 몸에 잘 맞는 유익균이라 속이 편하다.

★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학곡길 49 1층
☎ 010-8763-452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