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자전거 정비

자전거 점검

자전거를 생활화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자전거의 사소한 고장이다.
만약 내리막길을 내려가는데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자칫 경미한 부상에서 생명을 잃을 수 있는 심각한 결과까지도 초래될 수 있다.자전거를 타기 전 브레이크만 한번 점검했다면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사고인 것이다.자전거를 타기 전 점검은 매우 중요하다.

점검순서: 브레이크 → 핸들 → 안장 → 페달 → 타이어공기압 → 변속기

브레이크: 브레이크의 정상작동 유무
브레이크 고무(슈패드)의 마모, 브레이크 레버의 정상작동 등을 확인
핸들 : 핸들스템의 고정여부
핸들과 차체가‘十자’를 유지하도록 하고 핸들이 상하, 좌우로 움직이지 않는지 확인한다.
bike-handle
안장
체중을 지탱하는 안장의 뒤틀림, 시트포스트(안장대) 고정여부 확인
bike-seat
타이어 공기압 : 타이어내 튜브의 공기압이 적정한지 확인한다.
공기압이 지나치면 승차감이 좋지 않고 특정 지면에서 미끄러지거나 주행 중 튜브내 기체활동이 활발해질 경우 펑크가 날 수 있다. 공기압이 부족하면 자전거의 주행이 원활하지 않고 턱이나 굴곡 있는 지면을 지날 경우 펑크가 날 수 있다.
※ 승차시 타이어의 접지면의 길이가 약 10cm 정도면 적당하다.
페달 : 페달의 회전과 빠짐여부를 확인. 페달크랭크의 휘어짐 여부, 페달의 조임여부 확인
변속기 : 변속기의 정상작동 여부

※출처: 행정자치부 [자전거 행복나눔] –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간단한 자전거 관리

자전거를 구성하는 많은 부품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매우 다양한 공구가 사용된다. 가장 기초정비에 사용되는 공구들은육각렌치,십자드라이버, 펌프등으로 누구나 어렵지 않게 다룰 수 있는 것들이다.

차체에 묻은 흙이나 이물질 등을 털어낸다.
젖은 헝겊으로 차체를 닦은 후 마른헝겊으로 물기를 잘닦아준다.
느슨해진 부분의 나 사를 조인다.
주유부에 오일을 보충한다.
※ 주유부:체인,변속기,브레이크레버,케이블
기초 정비를 위한 기본공구
육각렌치(4.5.6mm), 멀티툴, 십자드라이버, 타이어 레버, 휴대용펌프,스탠드펌프,튜브펑크수리킷,(타이어레버, 패치, 고무접착제, 사포)
bike-tools
정비용 오일
체인오일 : 체인에 사용하는 윤활유
그리스 : 허브, 페달, 변속기 등에 사용하는 윤활유
광택제 : 차체의 부식을 방지하는 보호제
세척제 : 기름때 성분을 분해하여 제거

※출처: 행정자치부 [자전거 행복나눔] –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공기주입구의 종류와 주입방법

공기주입은 가장많이 사용하는 기초 정비중 하나이며 누구나 쉽게 할수있다. 가지고 있는 자전거의 튜브형태 를 파악한 공기주입을한다.

튜브밸브의 종류와 특징

공기주입구 는일반적으로 프레스타, 던롭, 슈레더 밸브의 3가지 형태로 나눈다.

프랑스식 (프레스타) 밸브 : 공기압을 미세하게 조절할수 있다.끝부분의 너트를 풀어공기 를넣고 다시 조여야 한다.
bike-francestyle
영국식(던롭) 밸브 : 일반 자전거에 주로 쓰이며 공기압 조절이 힘들다. 공기 주입구의 고무튜브가 노화되면 교체해 주어야한다.
bike-englandstyle
미국식(슈레더) 밸브 : 자동차 밸브와 동일한 밸브로 내구성이 뛰어나다.밸브 안쪽의 핀을 눌러 공기압을 조절한다.
bike-usstyle
공기압의 조절
타이어 옆면에 MAX..‘OO’ 타이어의 PSI..라고 씌여 있으며 공기압이 높으면 승차감이 떨어지고, 안전성이 떨어진다…공기압이 적으면 타이어 가 짓눌려 펑크가 나기 쉬우나 안정감은 있다.타이어 마모도 빨라진다. 겨울에는 조금 적게, 그리고 기타 계절에는 가급적 빵빵하게 넣어야 펑크가 덜난다.
bike-pressure
공기 주입의 올바른 자세
레버가 닫힌채로 펌핑하지 않는다.휴대용 펌프는 레버외에도 주입구가 움직이지 않도록 잘 고정 시켜야 한다.
펌프를 밸브에 꽂은후 펌프의 고정 레버를 위로 올린 후 공기 주입을 한다.
휴대용 펌프는 펌프의 고정레버 외에도 밀착된 공기주입구 가 움직이지않도록 잘 고정 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공기주입을 적절하게하지 않으면 타이어와의 밀착력이 떨어 져 펑크가 날 수 있다. 적정공기압은 펌프의 게이지를 보고 확인하거나 일정량을 주입 후 손으로 눌리는 정도에 따라 확인 할수도 있다. 적정 공기압은 타이어 옆면의 최대 공기압이 적혀있으니 확인후주 입해도 된다. 공기압 게이지로 적정공기압을 넣은후 손으로 잡아 타이어의 눌리는 정도를 기억해 두는 게 좋다.
펌프를 밸브에 꽂은 후 펌프의 고정 레버를 위로 올린 후 공기 주입을 한다.
휴대용 펌프는 펌프의 고정레버 외에도 밀착된 공기주입구 가 움직이지 않도록 잘 고정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밸브 안쪽의 핀을 눌러 공기압을 조절한다.
bike-pumping

※출처: 행정자치부 [자전거 행복나눔] –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