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가이드

여행 준비

짐은 되도록 가볍게 싸 주세요.

길을 걸을수록 가방이 무겁게 느껴질 거예요. 꼭 필요한 물건만 챙겨주세요. 하지만 비상약, 모자, 자외선차단제, 손수건 등은 필수랍니다.

또, 일교차가 심한 봄가을에는 옷차림은 간편하게 하되, 여벌의 점퍼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코스의 난이도에 맞는 신발을 준비하세요.

각 길은 5단계로 난이도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걷기 힘든 길이라면 중등산화를 신고 스틱을 준비하면 도움이 됩니다.

보통 또는 쉬운 난이도의 길이라도 장시간 걷기 때문에 트래킹화나 밑창이 두툼한 운동화를 권장합니다.

에너지를 보충할 가벼운 간식류와 물은 반드시 챙기세요.

장시간 걷다보면 체력은 떨어지고 갈증이 생깁니다. 에너지바나 사탕, 초콜릿과 같이 체력을 보충할 수 있는 단 것 중심의 간식을 챙겨주세요.

또 물, 이온음료 등은 걷기 시작전에 반드시 준비하여 주세요.

걷기 전에는 준비 운동을 하고, 걷는 도중에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 주세요.

장시간 걷기는 다양한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릎과 발목, 발바닥 통증이 심해지지요. 걷기 전에는 충분히 준비 운동을 하시고 1시간에 1번 정도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 주세요.

만약 통증이 심해진다면 걷는 걸 멈추고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안전 수칙

  • 스스로의 안전에 유의하며 걸으세요.
  • 걷기 전 코스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확인하고 숙지한 다음 걸으세요.
  • 여행 일정과 숙소, 행선지 등을 주변인에게 수시로 알리세요.
  • 유사시에 대비하여 휴대전화 GPS 등 위치기반 서비스를 항상 켜 두세요.
  • 인적이 드물고 외진 둘레길은 가급적 2인 이상 동행하세요.
  • 여름철 6시, 겨울철 5시 이후 걷기를 자제해 주세요.
  • 코스를 벗어난 가파른 계곡이나 절벽을 모험 삼아 가보는 일은 삼가해 주세요.
  • 경기둘레길 안내표지가 확인 되지 않으면 마지막 표지를 본 자리로 되돌아가 표지를 다시 찾아보세요.
  • 남은 거리 및 주변 위치 정보(관광지, 건물명 등)를 숙지하며 걸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