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선급행버스체계(BRT)란?

간선급행버스, BRT는 Bus Rapid Transit의 약자로, BRT 전용차로, 편리한 환승시설, 교차로에서의 버스우선통행 그 밖의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사항을 갖추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체계입니다.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개념을 도입한 신교통시스템으로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 버스서비스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대폭 향상시킨 대중교통시스템으로서 이미 국내․외에서 그 효과가 입증된 바, 대도시권의 교통문제를 해소 할 수 있는 획기적인시스템입니다.

01 BRT 구축 목적

  • 전용차로 및 환승시설 등을 갖춘 BRT망 구축으로 신속하고 쾌적한 대중교통체계 구축 및 저탄소 녹색의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도모하여, 교통인프라(도로, 철도) 구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폭발적으로늘어나는 경기도 및 수도권의 교통수요, 특히 승용차 이용 억제를 통한 도로의 공공성 회복에 목적이 있습니다.
경기도 BRT 추진상황

경기도 BRT 추진상황표

경기도 BRT 추진상황표로써 구분, 노선, 구간, 연장(km), 현 추진상황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노 선 구 간 연장(㎞) 현 추진상황
14개 노선 223.4  
운영중 6개노선 86.3㎞ 고양축 고양(대화역) ~ 서울시계(수색) 15.6 ‘06.10월 완료
경부고속도로 오산IC~한남대교 남단 37.9(44.8) ‘08. 9월 완료
국도47호선 안양 ~ 서울시계(사당역) 10.4 ‘08.12월 완료
국지도 23호선축 용인(풍덕천) ~ 서울 (세곡동) 16.0 ‘09. 4월 완료
안양축 안양 ~ 서울시계(석수역) 1.0 1구간 : 1.0㎞ ’09. 5월 완료
2구간 : 9.1㎞ 계획중
구리~남양주축 서울(망우역) ~ 남양주(평내역) 5.4 1구간 : 5.4㎞ ’10. 1월 완료
2구간 : 8.7㎞ 계획중
공사중 4개노선 83.6㎞ 제2자유로 파주(운정역) ~ 서울(상암동) 41.0 공사중(’07.12월 착공)
서울~하남축 서울(천호역) ~ 하남(산곡2교) 5.4(10.5) 공사중(’09. 4월 착공)
국대도3호선 양주(회암IC) ~ 서울(도봉산역) 20.6 공사중(’07.10월 착공)
통일로축 파주~고양~서울(구파발역) 16.6 1구간 : 4.0㎞ 공사중(’10.9월 착공)
2구간 : 12.6㎞ 계획중
설계·계획중 4개노선
53.5㎞ 안양축(9.1㎞),
구리~남양주(8.7㎞)포함
청라~강서축 인천(청라)~부천~서울(화곡역) 6.2(23.1) 실시설계중(’09. 3월 용역착수)
성남대로축 용인(죽전역)~서울시계(복정역) 15.5 ‘09. 12월 타당성조사 완료,
LH공사 등 관계기관 사업계획 협의
분당내곡 성남시(수내사거리)~서울 내곡사거리 8.0(9.8) ’09. 12월 타당성조사 완료,
LH공사 등 관계기관 사업계획 협의
경인축 인천~부천~서울(온수역) 6.0 ’09. 3월 기본계획용역 완료
관계기관 사업계획 협의

경기도 BRT 추진상황, 운영중(고양축, 경부고속도로, 국도47호선, 국지도23호선, 국도1호선, 구리남양주축), 2010년 개통(제2자유로축, 하남서울축), 2011년 이후(청라강서축, 경인축, 성남대로축, 분당내곡축, 파주고양축, 국대도3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