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1회방문처리제란?

민원사무 처리 시 행정기관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 확인, 관계 기관․부서와의 협조 등에 따른 모든 절차는 담당 공무원이 직접 진행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

관련법령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제24조, 제25조 및 시행령 제2장제4절

운영개요

01민원1회방문 상담창구 운영
  • 상담내용 : 복합민원 및 민원불편 사항
    • 진정·고충사항 상담
    • 민원처리절차, 구비서류
    • 민원처리기준, 인허가 관련 정보 제공
02민원후견인제도 운영
  • 운영민원사무처리 경험이 많은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
  • 민원후견인의 역할
    • 민원처리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 실무종합심의회 및 민원조정위원회에서의 민원인 보좌
    • 민원서류 보완 등의 지원
    •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 안내
03민원후견인 지정 대상사무 (道 복합민원 8종)

민원후견인 지정 대상사무 (道 복합민원 8종) 표

민원후견인 지정 대상사무 (道 복합민원 8종) 표로써 민원사무명, 민원 처리부서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민원사무명 민원 처리부서
채굴계획인가 에너지과 (☎031-8030-3343)
임시사용승인 해양항만정책과 (☎031-8008-4531)
산지전용허가신청 (전통사찰경내지) 산림과 (☎031-8030-3543)
공유수면매립공사실시계획인가-일반해면 수산과 (☎031-8008-4529)
공유수면매립면허-일반해면
체육시설업사업계획승인신청 체육과 (☎031-8008-2534)
체육시설업사업계획변경승인신청
체육시설업시설설치기간연장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