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임산부 안심상담 핫라인

게시물 정보
등록일 2023-10-12
조회수 18570
위기임산부
#믿고, 기댈 수 있는 '안심상담' 사례
두려움에 떠는 목소리로 ‘도와달라’는 연락이 경기도 위기임산부 안심상담 핫라인에 접수됐다. 청소년 미혼모 A씨가 임신 사실을 알고 부모에게 알리지도 못한 채 인터넷에서 방법을 찾다가 핫라인에 닿은 것이다. 경기도 상담 결과 출산이 임박해 입양을 이미 결심한 상황이었다. 이에 도는 심리적 안정과 돌봄(숙식), 병원동행 및 출산지원 등을 통해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도우며, 직접 양육 및 가정 복귀를 위해 A씨는 물론 부모님과의 대화를 꾸준히 이어갔다. A씨 가정은 경기도의 지원으로 직접 양육을 결정하고, 아이와 함께 삶을 이어가기로 했다.
경기도는 위기에 놓인 임산부를 대상으로 안심상담 핫라인(010-4257-7722)을 개설해 지난해 10월 13일부터 총 63명에게 안심 상담을 제공했습니다.
나를 지키고,
아이를 구하는 번호
경기도 안심상담 핫라인(010-4257-7722)
건강한 가족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경기도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위기임산부 안심상담 핫라인’은
철저한 익명성을 원칙으로 산모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사회적 편견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24시간 익명 상담을 통해 안정된 출산과 자립을 도모하기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위기임산부란?
위기임산부는 가족 등으로부터 은둔·고립돼 임신중절, 유기, 입양 등 임신·출산에 갈등하고 사회적·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임산부를 뜻합니다.

안심상담 핫라인은 이런 역할을 해요

안심상담 핫라인 사무소
위기임산부 안심상담 핫라인 사무소는 한부모가족복지시설 ‘광명 아우름‘에 위치해있습니다.
4명의 전문 상담사가 배치되어 상담을 통해 공감·살핌, 생명의 존중, 자존감 등 정서의 변화를 도울 예정입니다.

24시 안심상담
출산과 양육 문제는 물론 보호(주거) 문제까지 상담을 제공할 예정이며, 직접 통화 외에도 카카오 채널 등 누리소통망을 활용한 온라인 상담, 전문상담사가 직접 찾아가는 방문 상담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채널 바로가기

위기임산부 지원정책 연계
경기도는 안심상담을 통해
위기임산부에게 대안학교 교육과정 이수와 진로·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산모와 아이의 안정된 환경을 위해 도내 미혼모자복지시설 및 퇴소자 자립지원금(1500만원), 매입임대 주거지원 등 기존 지원 정책들을 적극 연계해 드립니다.


지원대상
임신중절·유기·입양 등을 고민·갈등하고 있거나 출산·양육을 포기하는 상황에 놓인 임산부

위기임산부/1차 초기상담 -상황,여건 등 두려움에 대한 고민,갈등 초기 상담 -상호간 신뢰형성 / 2차 사례관리,기관연계 -지속적인 친밀감 및 공감대 형성을 통해 출산,양육의 이해도 제고 노력 -맞춤형 복지서비스 및 정보제공,연계

안심상담 지원내용
안심상담 24시간 운영
전문상담, 임산부 산전검사, 심리·정서치료 지원
돌봄서비스 분만혜택(출산비 등), 숙식(임시), 양육용품, 양육·학습 등 지원
시설·기관 자원연계
신청방법
경기도 안심상담 핫라인  ☎010-4257-7722

산모와 아이가
행복한 미래를 그릴 수 있도록
경기도가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