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 아름다운 GH 기본주택

게시물 정보
등록일 2020-11-23
조회수 22700
GH기본주택
GH경기주택도시공사 / 일상이 아름다운 GH기본주택 / 지하철 가까이 숲 가까이 쇼핑몰 가까이 집 걱정은 멀~리! / 원한다면 누구나 부담없이 오래오래 / 역세권 핵심 요지에서 생활을 편리하게 / 30년 평생주거로 이사 걱정 없이 / 합리적 임대료로 부담을 가볍게 / 장수명 가변형 구조로 공간을 자유롭게

경기도 기본주택은 주거약자가 아닌 무주택자들이 빚내서 집을 사지 않도록, 모든 국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보편적 주거서비스입니다.
소득이나 자산 등으로 입주자격을 제한하지 않고,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역세권 등 좋은 위치의 아파트에서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를 내고 30년 이상 장기 거주할 수 있습니다.

1. 경기도 기본주택이 나오게 된 배경은?
현재 경기도에는 전체 475만 가구 중 44%인 209만 가구가 무주택 가구다. 이 중 취약계층 및 신혼부부 등 약 8%의 가구만이 기존 정부 지원 임대주택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주거약자가 아닌 무주택자들이 빚내서 집을 사지 않도록, 모든 국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보편적 주거서비스 ‘경기도 기본주택’을 제안했다.
2. 경기도 기본주택의 유형은?
경기도 기본주택은 장기임대형과 분양형으로 나뉜다. 기본주택 장기임대형은 무주택자는 누구나 부담 가능한 임대료로 역세권 등 핵심요지에서 장기 거주가 가능한 모델이다. 기본주택 분양형은 공공이 토지를 소유하고 주택만 분양하는 기존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유형의 주거모델이다. 무주택자 누구나 저렴한 가격에 아파트를 분양 받아 매달 적정 토지임대료를 내고 평생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다.
3. 기본주택 장기임대형과 기존 공공임대주택(국민, 영구, 행복), 중산층임대주택과의 차이점은?
기존 공공임대는 특정계층, 주거취약계층 등 입주자격이 제한돼 있다. 또 운영할수록 적자가 누적돼 상대적으로 안 좋은 지역에 공급한다. 이에 반해 경기도 기본주택은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입주할 수 있고, 원가보전을 통한 대량 공급이 가능해 역세권 등 좋은 지역에 건설이 가능하다.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에 필요한 제출서류 안내표 입니다. 학적, 제출서류, 서류발급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기본주택 공공임대 중산층임대
시행자 공공주택사업자 공공주택사업자 민간임대사업자
주택소유 공공 공공 민간
입주자 무주택자 누구나 소득, 자산, 나이 제한 무주택자 누구나
임대료 임대주택운영비 수준
*기준 중위소득 20% 이내
시세의 30~80% 시세의 95% 이내
운영기간 30년 이상 30년 이상 20년 이상
4. 경기도 기본주택 장기임대형의 입주자격과 임대료 수준은?
경기도 기본주택은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입주할 수 있다. 월 임대료는 임대주택단지 관리·운영비를 충당하는 수준으로 하되, 기준 중위소득의 20%를 상한으로 할 예정이다. 임대 보증금은 월 임대료의 50배에서 100배로 한다.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에 필요한 제출서류 안내표 입니다. 학적, 제출서류, 서류발급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택면적 예상 임대료 소득 대비 임대료 비중
전용면적26㎡
공급면적 13평형
283,000원 1인가구 기준
중위소득의 16.1%
전용면적44㎡
공급면적 20평형
397,000원 2인가구 기준
중위소득의 13.3%
전용면적59㎡
공급면적 25평형
485,000원 3인가구 기준
중위소득의 12.5%
전용면적74㎡
공급면적 30평형
573,000원 4인가구 기준
중위소득의 12.1%
전용면적84㎡
공급면적 34평형
634,000원 5인가구 기준
중위소득의 11.3%
5. 경기도 기본주택 분양형이 기존 토지임대부 분양주택과 다른 점은?
경기도 기본주택 분양형은 기존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의 단점으로 꼽히는 ‘투기수요’를 차단한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전매제한 기간 후 매매 시 반드시 주택을 분양했던 공공기관에 환매하고, 환매가격은 분양가격에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한 조정액을 더한 금액으로 정하는 등 투기수요를 막기 위한 제도를 마련했다.

GH기본주택(영상자막)

내레이션 GH 기본주택은
지하철 가까이(안녕하세요)
숲 가까이(안녕하세요)
쇼핑몰 가까이
그리고
집 걱정은 멀리
GH가 시작합니다
원한다면 누구나
부담없이 오래오래
일상이 아름다운
GH기본주택
기본주택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