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예술인 소통 토론회

게시물 정보
등록일 2023-03-14
조회수 333
예술인이 만들어가는 기회수도 경기, 예술인들의 목소리를 듣다 / 경기 예술인 소통 토론회

경기도는 지난 3월 9일 예술인 및 전문가 등 50여분을 모시고 ‘경기 예술인 소통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이 날 소통 토론회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오고갔을까요?

#예술인기회소득이 있었더라면...

지난 2011년 생활고로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한 예술인이 있었습니다. 그 예술인의 안타까운 사연을 시작으로 ‘예술인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지위와 권리를 가져야 하는가’라는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그 결과 ‘예술인복지법’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법 시행 이후에도 예술인들의 활동 포기와 경제적 어려움은 끊이지 않았습니다. 예술인들의 지위와 권리의 보장은 아직 갈 길이 먼 것처럼 보입니다.

예술인 소통 토론회에서도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이 예전부터 있었더라면, 많은 예술가들이 현실적 어려움에서 조금은 벗어나 창작활동의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진하게 흘러나왔습니다.

예술인소통토론회
###

# 예술인 기회소득, 이래서 준비했습니다

상황이 녹록치 않지만, 여전히 예술인들은 창작활동을 이어갑니다. 그로 인해 사회 구성원들은 기쁨을 느끼고 위로를 받습니다. 예술활동은 우리 사회를 밝혀주는 매우 가치 있는 행위입니다.

우리 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예술가들이, 당당하게 예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예술인 기회소득’입니다.

예술인소통토론회
###

# 예술인 기회소득, 이래서 준비했습니다

“문화예술인은 활동 그 자체로 여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지만,
시장에서 인정받지 못하면 전혀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순간까지 포기하지 않을 기회가 필요합니다.”

김동연 지사는 예술인 기회소득의 필요성을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한 문장으로 줄이면 ‘포기하지 않을 기회’입니다. 내 스스로, 내 이름을 걸고 할 수 있는 창작활동을 돈 때문에 포기해야 한다면, 또는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다면, 이름을 널리 알려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예술인 기회소득은 단순히 현금성 지원이 아닙니다.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어두운 현실에 밝은 빛을 비춰줄 한 줄기의 희망입니다.

예술인소통토론회
###

# 예술인 기회소득, 이래서 준비했습니다

경기 예술인 소통 토론회에서는 예술인 기회소득 제도 시행을 위한 예술인의 정의와, 지급기준, 지급규모 등과 관련된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갔습니다. 예술의 특징이 다양성인 만큼, 예술인 개개인이 처한 상황도 다양했습니다.

수많은 의견에 대해 당장 만족할 만큼의 답변을 드릴 수는 없지만, 앞으로도 도민과 늘 소통하며 예술을 창작할 기회,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회를 통해 주신 다양한 의견에 대해서는 깊이 고민하고, 사업 구상을 조속히 마무리지어, 금년 6월 예술인 기회소득이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기도에는 많고 다양한 예술인들이 한데 어우러져 살아갑니다. 예술인 기회소득은 예술인들에 대한 시혜성 사업이 아닙니다. 우리 사회가 문화예술에 대한 가치를 존중하고, 종사자들을 존중할 줄 아는 사회 풍토를 만들고자 하는 것입니다. 경기도민이 언제 어디서든 질 높은 문화수준을 향유할 수 있도록, 예술인들이 당당하게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경기도는 예술인 기회소득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습니다.

예술인소통토론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