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서 진행 중인 도서 관련 서비스, 어떤 것들이 있을까?

게시물 정보
등록일 2024-04-12
조회수 264
경기도 일회용품 종합대책/일회용 제로, 경기도가 제대로
2021년 도서관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4월 12일을 '도서관의 날'로 지정하고, 그 1주간을 '도서관주간'으로 정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2023년 첫 번째 도서관의 날에 이어, 2024년 두 번째 도서관의 날이 다가오는데요.
이 주간을 맞이해 경기도에서 시행 중인 도서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기도가 앞장서는 일회용품 없는 경기
경기도 공공도서관 ‘도서관의 날 행사’
‘도서관의 날’을 맞아 경기도 공공도서관에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인데요. 올해는 ‘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 중입니다’를 주제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행사는 지역 도서관별로 다르며 750여 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시군별 행사 정보는 각 시군 공공도서관 누리집과 경기도사이버도서(https://www.library.kr)에서 확인 가능하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도서관별로 문의하면 됩니다.
|지역 도서관 운영 프로그램
고양시 :
지속 가능한 미래와 일상을 위해 일주일 간 버린 쓰레기를 기록해 쓰레기를 줄이고 현장에서 직접 ‘플로깅 책읽깅:플라스틱 쓰레기 다이어트 클럽’, 예술 수업 등 청년 원데이 클래스 ‘우리동네 로망스’ 프로그램 운영.

의왕시 :
자녀의 문해력을 키우는 강연과 상처 입은 관계 회복을 위한 ‘마음 헤아리기’ 강연과 ‘수어(手語)’를 그림책과 함께 배워보는 프로그램 운영.

하남시 :
지역 내 9개 도서관에서 기후변화․환경오염과 지속 가능한 미래에 관련된 프로그램 준비. 나룰도서관에서 이은재 작가와 함께 환경을 위한 최소한의 실천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최소한의 지구 사랑법’ 프로그램 진행.

화성시, 동두천시, 양평군 작은도서관 :
헌 그림책을 재사용한 팝업북, 친환경 샴푸바, 나만의 펫 푸드 등 다양한 만들기 프로그램 준비.
수원시 : ‘4번 달걀의 비밀’ 하이진 작가와의 만남
시흥시 : 가족이 함께하는 음악도서관
부천시 : 마술 인형극 ‘현작가의 베스트셀러’
의정부시 : 어린이․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도서 전시와 독후 활동 키트를 배부하는 도서 ‘북트럭 버스킹 큐레이션’
용인시 : 어린이가 직접 책 내용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나도 어린이 북튜버’
남양주시 : 자료실에서 필사를 한 후 인증 사진을 남기는 ‘온 김에 필사’
성남시 : 가족이 함께 피크닉을 하며 책을 읽는 ‘봄볕애서(愛書) 가족북크닉
김포시 : 차와 계절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알아보고 차를 시음해 보는 ’일상 속 티 클래스-차의 계절‘
작은 변화부터 시작하는 일회용품 없는 일상
예비맘에게 무료 책 배달
2009년부터 시작된 ‘내 생애 첫 도서관’은 예비맘과 생후 12개월 이하 영유아 양육자를 대상으로 책을 무료로 배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거동이 어려운 예비맘과 영유아 양육자가 공공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원하는 책을 집에서 빌려보고 반납할 수 있어 매년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여된 책은 최근 5년 동안 한 해 평균 1만 5,136권, 하루 평균 61권의 도서를 예비맘에게 전달했습니다.
|이렇게 이용하세요
지원대상 :
예비맘과 영유아 양육자
신청방법 : 
경기도사이버 도서관(https://www.library.kr) 도서검색 후 택배 신청, 거주지와 무관하게 책 대여 가능
사용 가능 도서 :
31개 시군 255개 공공도서관에서 소장 중인 4,600만 권의 책
도민의 편의를 더한 일회용품 없는 혜택
은퇴 어르신이 찾아가 책 ‘읽어드립니다’
올 4월부터 경기도 20개 시군에서 ‘경기은빛독서나눔이’ 활동이 시작됩니다.

‘경기은빛독서나눔이’는 만 56~76세의 은퇴한 어르신들의 지식과 경륜을 활용해 장애인, 어린이에게 즐거운 독서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어르신들에게는 자기 계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아이들에게는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습관을 길러주는 사업으로 2010년 시작해, 올해 15년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어르신 두 명이 짝을 이뤄 기관에 주 1~2회 방문해 책을 읽어주고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방과 후 돌봄교실, 지역아동센터, 장애인복지시설, 유치원, 어린이집 등 250개 기관에 파견돼 활동하게 됩니다. 
|‘경기은빛독서나눔이’ 시행 도서관
시행 :
수원시 중앙도서관, 용인시 포곡도서관, 고양시 아람누리도서관, 성남시 중앙도서관, 화성시 시립도서관, 부천시 수주도서관, 안산시 중앙도서관, 파주시 중앙도서관, 광명시 하안도서관, 하남시 미사도서관, 이천시립도서관, 구리시 인창도서관, 안성시 중앙도서관 , 의왕시 글로벌도서관, 포천시 소흘도서관, 양평군 용문도서관, 여주도서관, 동두천시립도서관, 가평군 한석봉도서관, 연천군 중앙도서관

문의 :
자세한 사항은 각 도서관에 문의   
 
변화를 위한 종합대책 제도개선
동시 다수가 예약 없이 이용 가능한,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개시
인근 도서관에서 인기도서나 신간도서는 예약을 통해 만나는 일이 많은데요. 경기도에서 인기도서와 신간도서를 좀 더 빨리 만날 수 있는 ‘2024년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를 1일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올해 6만여 종의 구독 전자책(오디오북 포함)이 도입되며 매달 300종 이상 다양한 분야의 신규 전자책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2022년 5월 주민참여예산으로 처음 시작된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의 이용률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2022년 4,700여 명, 2023년 6,400여 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사이버도서관은 회원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17권의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으며, 구독형 전자책은 1인당 월 5권(전자책3, 오디오북2)을 15일간, 일반 전자책은 1인당 10권을 5일간, 영어 전자책은 1인당 2권을 14일간 대여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