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안전한 경기도

제목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 대책
조회수
1374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9.09.17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기도 내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야생멧돼지 총기사용 포획이 실시됩니다.
도민께서는 산행 시 안전에 유의하시고 총기포획 강화방안에 협조 바랍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방지 및 예방 행동수칙(영상 자막)

자막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방지 및 예방 행동수칙
확산방지 통제초소 운영
소독강화 거점 소독시설 운영 및 축산차량 소독조치
예찰감시 도내 양돈농가 의심증상 발현 여부 예찰
발생국 여해 자제 돼지열병 발생국 여행시 축산농가 방문금지
남은 음식물 사료 배급 전면 금지
경기도는 도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겠습니다.
문의 신고 1588-4060 의심축 발견 시 반드시 가축방역기관에 즉각 신고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경기도 종합대책

>> 9월 방역대책 추진현황

예방 비상 행동수칙을 확인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 피해 확산 방지 및 예방에 함께해주세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예방 비상 행동수칙 양돈농가 및 양돈산업 관계자관련시설에서는 방역 행동요령을 철저히 준수해주시기 바랍니다. 축사 내외 매일 소독 축사 진입 시 작업복 및 전용 신발 착용출입차량과 출입자 통제 및 소독남은 음식물, 돼지농가로 이동제한-일반사료 급여양돈농가는 매일 임상관찰 실시 야생멧돼지 농장 접근 차단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 여행 자제!외국인근로자, 자국축산물 국내 반입금지(우편물 포함)의심 증상 발견 시 지체 없이 가축방역기관에 신고해주세요!1588-90601588-4060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국가에서 생산 및 제조된 돼지고기 또는 돼지고기가 포함된 제품을 신고하지 않고 반입시
최대 천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방역 행동수칙을 꼭 확인하고 지켜주세요.

국민 여러분방역행동수칙을 지켜주세요1.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에서 국내 입국 시 돼지고기 또는 돼지고기가 포함된 제품 반입 금지 -신고하지 않고 반입 시 최대 1천만원 과태료 부과2.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 여행 시 축산농가와 발생지역 방문 자제3. 국내 거주하는 근로자 등 외국인은 모국 방문 후 국내 입국 시 돼지고기 또는 돼지고기가 포함된 제품 반입 금지 4. 등산이나 야외활동 시 먹다 남은 돼지고기 또는 돼지고기가 들어간 음식물을 버리거나 야생동물에게 주는 것을 금지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공식 블로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은 돼지에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입니다.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세계적으로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대부분 국가에서 발병 시 살처분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돼지 농가 방문을 자제 바랍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는 병원성에 따라 보통 고병원성, 중병원성 및 저병원성으로 분류됩니다.
고병원성은 보통 심급성(감염 1-4일 후 돼지가 죽음) 및 급성형(감염 3-8일 후 돼지가 죽음) 질병을, 중병원성 균주는 급성(감염 11-15일 후 돼지가 죽음) 및 아급성(감염 20일 후 돼지가 죽음)형 질병을 일으킵니다.
저병원성은 풍토병화 된 지역에서만 보고되었으며 준임상형 또는 만성형 질병을 일으킵니다.
이병률(감염된 동물의 비율)은 감염된 바이러스와 노출 경로에 따라 달라지며 자연 감염 시 잠복기는 4일에서 19일까지 다양합니다.
폐사율은 고병원성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거의 100% 폐사되는 것이 특징이며, 만성형에서는 20% 이하입니다.
일부 풍토병화된 지역에서는 바이러스에 대한 돼지의 적응으로 인해 고병원성에 감염된 돼지에서의 생존률이 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바이러스의 전파 경로 및 방식
  • 직접전파
    • 감염된 동물이 건강한 동물과 접촉할 때 발생한다. 감염성이 있는 침, 호흡기 분비물, 오줌과 분변에 바이러스가 대량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물질과 접촉하면 효과적으로 전파됩니다. 돼지가 죽은 후에도 혈액과 조직에 바이러스가 존속할 수 있기 때문에 감염동물의 조직을 포함하고 있는 열처리하지 않은 잔반을 돼지에 급여하면 신속하게 전파됩니다. 부검 중 또는 돼지들끼리 싸우는 중에 흘린 피, 혈액이 섞인 설사 등으로 인해 환경에 바이러스가대량으로 오염될 수 있습니다.
  • 간접전파
    • 환경에 저항성이 강한 ASFV가 오염된 차량, 사료 및 도구 등 비생체접촉매개물(fomites)에 의해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도 있습니다. 장거리 간접전파 방법 중 한 가지는 열처리하지 않은 돼지고기 산물로 오염된 잔반을 돼지에 급여하는 관행입니다. 덜 조리된 돼지고기, 건조·훈연·염장 처리된 돼지고기, 혈액, 돼지에서 유래한 사체잔반(carcass meal) 등을 돼지에 급여하면 질병이 전파될 수 있습니다.
  • 매개체 전파
    • ASFV에 감염된 Ornithodoros spp. 물렁진드기가 돼지를 흡혈할 때 돼지에 바이러스를 전달합니다. 감염된 진드기는 또한 짝짓기나 자궁내 감염 등을 통해 다른 진드기나 자손 진드기에게 바이러스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돼지우리에 살면서 ASFV를 유지하고 전파하는 물렁진드기의 역할은 아프리카와 이베리아 반도에서 자주 증명된 바 있습니다. 모기나 무는 파리같은 흡혈곤충도 ASFV를 기계적으로 전파할 수 있습니다. 경진드기가ASFV의 생물학적 매개체로 작용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주요 임상증상
  •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축은 돼지열병과 증상이 매우 유사하며 증상이 보이면 즉각 신고 바랍니다.
    • 발열증상 이후 높은 폐사율로 이어짐
    • 돼지들이 한데 겹쳐있음
    • 급사하거나 비틀거리는 증상
    • 호흡곤란, 침울증상, 식욕 절폐
    • 복부와 피부 말단 부위에 충혈소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피해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한 신고 전화 안내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의심축 발견 시 국번 없이 ☎1588-9060 / 4060무신고 수입식품 축산물 판매 행위 발견 시국번 없이 ☎1399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