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안전한 경기도

제목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조회수
1443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9.06.18
고농도 미세먼지 발령 시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모두가 함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월 1일(토)부터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노후 경유차 등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을 운행하다 적발되면 1일 1회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경기도는 본격적인 단속을 위해 도내 17개 시·군 내 59개 지점에 설치된 118기의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CCTV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령 시 6월 1일부터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을 제한합니다근거: 경기도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른 자동차 운행제한 조례 시행: 2019년 6월 1일부터~※ 위반 적발 시 1일 1회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단속 제외 대상: 긴급차량, 장애인표지 발부 차량, 국가유공자 등의 보철용 및 생업용 차량, 특수 공용목적 차량, 외교관 공용차량,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차량 등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은 발령기준에 맞춰 17시 재난문자나 언론, 인터넷 등으로 안내되며 오늘 발령 시 내일 6시부터 21시까지 운행이 제한됩니다.
노후경유차 등 5등급 차량을 보유하거나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도민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를 통해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바로가기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조치 신청서를 관할 시·군에 제출하고도 예산 부족으로 저공해 조치를 이행하지 못한 5등급 차량 운전자는 과태료 부과가 유예되니 참고 바랍니다.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는 앞으로도 계속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바로가기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