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안전한 경기도

제목
우리 생활에 필수 요소가 된 공기청정기, 효율적인 사용법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조회수
311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9.04.29
우리 생활에 필수 요소가 된 공기청정기,효율적인 사용법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요즘 공기청정기 많이들 사용하시죠?
최근 미세먼지, 황사의 영향으로 공기질이 나빠지면서 공기청정기는 우리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 요소가 되었는데요. 계절을 가리지 않고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 탓에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공기청정기 실내 미세먼지 81.7% 저감 효과 있다!
공기청정기 효과 논란 종식 효과 있다 자연강하 23.8% 환기 46.2% 공기청정기 81.7% 먼지농도가 높을 때 최대 풍량으로 10분 이상 충분히 가동한 이후 중풍이나 약풍으로 지속적으로 운전, 어느 장소든 벽이나 물건에서 최소 50cm이상 떨어뜨려서 설치하면 최적 위치 올바른 공기청정기 사용법 실제 사용공간(거실만 또는 거실+방)을 고려하여 1.5배 용량의 규격으로 선택, 자연환기 불가능시나 조리 후에는 환기장치, 주방레인지후드, 욕실 배기팬 도잇 가동 후 공기청정기 가동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미세먼지 여파로 공기청정기의 성능 및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지난 2월 27일부터 3월 7일까지 도내 24평형 아파트 공간 내에서 공기청정기 효율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실험은 공기청정기 가동 전후의 미세먼지량 측정 등을 통해 실제 공기청정기의 효율, 공기청정기의 적정한 용량, 적절한 공기청정기의 위치,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공기청정기 이용방법 등을 알아보는 방식으로 진행했답니다.

공기청정기, 효율적인 사용법은 무엇일까? 최근 미세먼지와 황사의 영향으로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계절을 가리지 않고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 탓에, 01공기청정기는 어느새 필수가전이 됐습니다. 알맞은 용량은 1.5배, 공기청정기 적정 용량은 실제 사용공간(거실만 또는 거실+방)의 1.5배입니다. 예)실제면적이 40㎡인 거실에 60㎡용 공기청정기 사용 02 공기청정기 설치위치는 공기 내 어디든 효율에 크게 차이는 없지만 벽이나 물건에서 최소 50cm이상 떨어뜨린 곳에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03 공기청정기 사용은 창문을 닫고 창문을 열어놓으면 효율이 덜어질 뿐 아니라 외부의 나쁜 공기까지 실내로 빨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04 하루 3~4차례, 주기적인 환기는 꼭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더라도 오염공기(일산화탄소 등)의 효율적인 제거를 위해서는 하루 3회 30분씩 환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부 미세먼지가 높은 날에는 환기 시간을 다소 줄이더라도 주기적인 환기는 반드시 할 것을 권장합니다. 05 조리 시 공기청정기 사용 자제 조리 시 배출되는 미세먼지는 오일 성분이 많아 공기청정기 필터의 수명을 단축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조리과정 중에는 먼저 환기를 하고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풍량이 커질수록 제거효과 우수 공기청정기의 성능은 풍량이 커질수록 미세먼지 제거효과가 우수합니다. 먼지농도가 높을 때 최대 풍량으로 10분이상 충분히 가동한 이후 중풍이나 약풍으로 운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07 주기적인 필터관리 중요 먼지 필터를 오랫동안 사용할 경우 포집된 먼지가 필터의 공극을 막아 풍량이 급격히 저하되기 때문에 최소 6개월~1년에 1번 정도 필터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고, 먼지 필터를 보호하는 전처리 필터는 2~4주에 한번 씩 청소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06 전기요금 걱정은 NO! 공기청정기 소비전력이 30W내외 수준으로 하루 24시간 운전해도 전기료가 월 3,000원 내외 이므로 외부 미세먼지가 높은 날에는 계속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청정기 효율적인 사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전용 면적보다 1.5배 이상 큰 용량의 공기청정기를 사용했을 때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더 큰 것으로 확인됐답니다. 또 공기청정기 가동 시 초기에는 최대 풍량으로 10분 이상 가동한 뒤 10분 이후부터 중간 풍향으로 변경하는 것이 효과적인 사용법이며, 외부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자연환기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환기장치와 주방레인지 후드, 욕실 배기팬을 동시에 가동한 후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랍니다.

올바른 공기청정기 사용법은? 보건환경연구원 미세먼지 예보등급 및 행동요령 미세먼지 예보등급은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의 4단계를 색깔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에어코리아 홈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 우리동네 대기질에서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하고 공기청정기 사용에 활용하세요! 표 민감군(어린이, 노인, 폐질환 심장질환자), 일반인,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좋음0~15 좋음0~30, 보통16~35 보통31~80, 실외활동 시 특별히 행동 제약 없으나 몸 상태에 따라 유의하여 활동 나쁨36~75, 나쁨81~150 장시간 무리한 실외 활동 제한, 천식환자는 실외활동 시 흡입기 더 자주 사용할 필요가 있음 장시간 무리한 실외 활동 제한, 눈이 아프거나 기침, 목의 통증으로 불편한 사람은 실외 활동 피해야함, 매우나쁨76이상, 매우나쁨151이상 가급적 실내활동만 하고 실외 활동 시의사와 상의 장시간 무리한 실외 활동 제한, 기침이나 목의 통증이 있는 사람은 실외활동을 피해야 함 1300만 도민의 건강 지킴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도민의 건강과 안전한 먹을거리, 경기도의 깨끗한 환경을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16205 수원시 장안구 파장천로 95(파장동) 031-250-2621

경기도는 도민 모두가 쾌적한 실내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외부 공기질이 나쁘지 않을 때는 자연환기를 시키고 공기청정기 작동 시 올바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하여 경기도의 깨끗한 환경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