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즐거운 경기도

제목
오감만족 경기옛길 도내 13개 시와 함께 23번의 도보탐방 진행합니다.
조회수
262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9.03.27
오감만족 경기옛길도내 13개 시와 함께 진행되는 23번의 도보탐방 START!

함께해서 아름다운 경기옛길!
역사적 고증을 토대로 원형을 밝혀 지역의 문화유산을 도보길로 연결한 새로운 형태의 역사문화탐방로랍니다.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도내 13개 시와 함께 올해 23번의 도보탐방을 진행합니다.자세한 소식 함께 만나보아요.

경기옛길은 크게 삼남길, 의주길, 영남길로 나뉘는데요, 지역의 문화유산과 민담, 설화, 지명유래와 같은 스토리텔링이 곳곳에 녹아있답니다. 경기옛길은 조선 후기 실학자 신경준이 집필한 ‘도로고’의 6대 대로를 활용 가능한 도보 탐방길로 연결한 역사문화탐방로인데요, 2014년부터 다양한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해 역사문화와 걷기 애호가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도보탐방 프로그램- 역사, 산성, 생태, 예술 등의 주제로 전문가 강의를 들으며 탐방하는 ‘테마탐방’- 삼남길·의주길·영남길의 고유한 특징을 살린 ‘같이 걷기’- 문화원, 주민자치위원회, 학교 등 지역의 커뮤니티와 연계한 ‘지역연계탐방’- 청소년을 대상으로 환경정화 봉사와 더불어 역사해설, 체험을 함께하는 ‘청춘예찬’- 경기옛길 주변 문화유산의 이해와 이론 강의, 문화예술체험이 어우러진 답사 ‘아카데미’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테마탐방’, ‘같이걷기’, ‘지역연계탐방’, ‘청춘예찬’, ‘아카데미’ 등 총 5가지 탐방 활용프로그램을 도민과 함께 할 예정인데요.

먼저 역사, 산성, 생태, 예술 등 4가지 주제로 전문가 강의를 들으며 탐방하는 ‘테마탐방’은 가장 참여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랍니다. 4월 20일 용인 역사탐방을 시작으로 5월 25일 의왕 산성탐방, 6월 29일 용인 생태탐방, 11월 23일 수원 예술탐방까지 총 4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삼남길·의주길·영남길이 지닌 고유한 특징을 살린 ‘같이 걷기’는 5월 11일 용인 ‘영남대로의 원형 따라 같이 걷기’, 9월 28일 ‘오산의 삼남길 같이 걷기’, 10월 26일 파주 ‘유라시아를 향하는 의주길 같이 걷기’라는 주제로 진행된답니다.

역사문화탐방로가 있는 곳의 문화원, 주민자치위원회, 학교 등 지역의 커뮤니티와 연계한 ‘지역연계탐방’은 경기옛길이 지역 안에서 자발적으로 활성화되고, 주말행사 참석이 어려운 탐방객들의 편의를 위해 평일에 총 6회 진행된다네요.

청소년을 대상으로 환경정화 봉사와 역사해설, 체험을 함께하는 ‘청춘예찬’은 7월에는 의왕과 고양, 11월에는 안성과 용인에서 총 4회 펼쳐진답니다.

끝으로 ‘아카데미’는 경기옛길과 주변 문화유산의 이해를 포함하는 이론 강의와 문화예술체험이 어우러진 답사로 기본과정 1~2회차는 3월 15일과 16일, 3~4회차는 3월 22일과 23일에 실시됐으며, 심화과정은 10월 18일과 19일 2회차로 이루어져 총 6회 진행되며 향후 경기옛길 민간 전문가를 양성, 프로그램 운영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경기옛길 도보탐방 프로그램 신청하세요!
경기옛길 도보탐방 연간프로그램 포스터

경기옛길 도보탐방에 대한 기본정보는 경기옛길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참가신청은 각 프로그램별로 한 달 전부터 경기옛길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모집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은 서둘러 신청해주세요!

즐거움과 배움의 유익함을 함께 얻을 수 있는 경기옛길 도보탐방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기옛길 홈페이지바로가기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