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일하는 경기도

제목
세계 최고의 반도체 클러스터로 성장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조회수
790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9.03.12
세계 최고의 반도체 클러스터로 성장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반도체는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가는 핵심 산업 중 하나인데요.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 일원 450만㎡ 부지가 120조 원이 투입되는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대상지로 최종 확정됐답니다.
경기도는 용인시와 함께 협력해 세계 최고의 반도체 클러스터로 조성할 계획이라는 사실!
SK하이닉스는 이천 사업장에도 M16 구축과 연구개발동 건설에 20조 원 규모를 투자할 계획이랍니다.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를 위해 오랜 노력을 기울여 온 경기도!
각 지자체별로 유치 경쟁이 뜨거웠던 만큼 많은 장점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간단히 알아볼까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 확정위치: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 일원 450만㎡※반도체 생산시설 4개
▲대중소기업이 상생 클러스터 조성 ▲스타트업 및 전문 인재 육성 ▲지역사회 복지 향상 ▲복합 스마트시티 조성

용인시가 선정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우선 수도권에 위치해 있고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기업, 중소기업 협력 생태계를 조성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또한 이천, 청주, 기흥, 화성, 평택 등 반도체 기업 사업장과 연계성이 좋고 전력, 용수, 도로 등 인프라를 구축하기에도 용이했기 때문이랍니다.

반도체 생산시설 1개(FAB) 건설 시 장점은? 약 128조 원의 생산유발47조 원의 부가가치유발37만 명의 취업 유발 효과2.5조 원의 조세 기여액※서울대 경제연구소 연구 결과(2018.9)

반도체 생산시설 1개 건설 시 얼마나 많은 효과가 나타나는지 서울대 경제 연구소 연구 결과를 보면 잘 알 수 있는데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이와 같은 생산시설이 무려 4개! 그만큼 많은 효과가 기대된답니다.
경기도는 조속한 시일 내에 정부로부터 산업단지 물량을 공급받아 2020년까지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21년에는 부지조성을 시작,
2022년에는 첫 번째 공장이 착공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에 나설 방침입니다.

경기도 반도체 기업 전국의 66.8%(전국 244개 중 163개)

용인, 이천의 상생발전은 물론, 화성과 평택으로 연결되는 세계 최대·최고의 반도체 클러스터를 완성시키고자 하는 경기도!
도민들에게 직접적인 수혜가 돌아갈 수 있도록 취약계층 복지 지원, 지역 인재 양성, 클러스터 건설 및 운영 과정에서 지역의 생산자원 활용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경기도의 행보를 지켜봐주세요~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