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일하는 경기도

제목
도민을 위한 정책! 도민과 소통을 통해 만듭니다
조회수
636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9.01.17
도민을 위한 정책! 도민과 소통을 통해 만듭니다

도민을 위한 정책은 도민과 함께!
정책이 필요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도민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직접 들은 경기도.
도민들의 아이디어 30건을 채택해 경기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인데요~
정책이 필요한 사람이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소통 시간이 더욱 많아지면 좋겠죠?
그렇다면 지금부터 도민들의 아이디어를 만나보겠습니다.

도민이 함께한 정책 업그레이드! 2019년 반영되는 아이디어는?

지난해 8월부터 10월까지 경기도가 정책 수혜자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수집했답니다.
이를 통해 수집한 총 58건의 정책아이디어 가운데 우선 시행이 가능하거나 타당성 검토가 필요한 아이디어 30건을 채택했다는 사실!
경기도는 각 정책별로 찾아가는 소통 간담회를 열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작업을 진행했는데, 예를 들어 장애인 정책의 경우는 경기도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 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농아인복지협회 등 관련 단체나 협회 사무실을 찾아 의견을 나누는 식으로 진행됐답니다.
도민에게 필요한 정책을 도민과 소통해 만들면 실생활에 더욱 영향 있는 정책이 만들어지겠죠?

예산이 필요한 정책 아이디어

이번에 선별된 30건 가운데 예산이 필요한 사업은 총 25건입니다.
이 중 14건은 예산 38억 원을 반영해 올해부터 시행에 들어가고 나머지 11건에 대해서는 현재 타당성 검토가 진행 중이랍니다.
그렇다면 어떤 정책 아이디어가 채택되었을지 궁금하시죠?

공모내용
2019년 추진 정책아이디어 타당성(예산편성) 등 검토 중 아이디어
장애인편의시설 DB구축, 편의성 제공 앱 서비스 내수면(임진강 유역) 어선피해 자연재난 예방지원
취약계층 「맑은 숨터」 만들기 지원대상․방식 개선 친환경인증 농업인 퇴비시설 지원
도시재생 주민갈등 관리를 위한 주민역량 강화 교육과목 신설 환경기업 일자리 매칭 및 취업지원금 지원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안전점검 개선 접경지역 정주여건 개선 연천(백의2리) 마을 살리기
도서관 내 다문화서가 조성․확대 주요국 통관 애로사례 DB 구축
지역서점 활성화 사업 개선, 문화캠페인 확대 융복합 사업(제조업-서비스업) 고급 전문인력 수급 지원
결혼이민자 관광통역사 양성 지원 겨울철 AI 발생 피해 최소화 위한 계란난좌(卵座) 지원
경기북부 미혼모부자 지원기관 운영지원 공유무역제품+사회적가치 제품 홍보, 광교 신청사 내 매장 조성
실버인력 영유아 인성교육 확대 지원 보안기술 개발제품에 대한 실증인프라(플랫폼) 구축
지역사회-주한미군 교류를 위한 주한미군 장병‧가족의 안보‧문화체험 다양화 각종 범죄‧사고 해결 도움을 위한 블랙박스 영상정보 나눔 홍보
자전거 안전모 보급 확대 고등학생 진학․진로 컨설팅
남북한 가족 통일결연, 공무원가족-탈북민 가족 결연 지원
캠프그리브스 DMZ문화예술투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셔틀 활용 문화예술 투어
마을 공동체 자원활용, 아동돌봄공동체 조성

몇 가지 아이디어만 설명해 드릴게요.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DB구축과 앱 서비스는 경기도내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현황이나 이용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랍니다.
예를 들면 휠체어 등을 타고도 불편 없이 이용이 가능한 식당이나 병원, 쇼핑몰 등의 화장실, 주차장, 승강기 위치나 개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이용자들에게는 생활하는데 정말 필요한 정보입니다.
경기도는 올해 6,7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관련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스마트 앱을 개발해 10월경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랍니다.
취약계층의 건강보호를 위한 「맑은 숨터」 만들기는 기존 실내공기질 개선 사업 대상을 확대하고자 하는 정책 아이디어였는데요.
경기도는 노인시설 위주로 진행되는 실내공기질 개선 사업을 지역아동센터, 노숙인 쉼터, 장애인시설 등 다양한 취약시설로 확대하기로 하고 올해 1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환기청정기 설치, 친환경 벽지, 장판 교체 등의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예산이 필요 없는 정책 아이디어

예산이 필요 없는 비예산 사업은 총 5건입니다.

공모내용
비예산 아이디어
시민정원사 재인증 제도 개선
행복주택 입주자 이자지원 편의성 개선
여행업체 보증보험‧공제 운영에 대한 제도개선
교통연수원 장애인 감수성 교육과정 신설
어린이집관리시스템 사용자‧관리자 업무 매뉴얼 제공, 교육

시민정원사 재인증의 경우 현행 제도는 2년간 96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해야만 재인증을 하고 있지만 간담회 결과 직장인의 경우 시간적 제약 때문에 재인증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답니다.
이에 재인증 조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경기도 정원문화산업 진흥조례 시행규칙’을 제정할 방침입니다.
이 외에도 도민의 의견이 담긴 경기도의 다양한 정책들을 기대해주세요!
앞으로 경기도는 도민과 소통하며 사소한 불편사항까지 개선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아이디어를 만드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