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일하는 경기도

제목
2019년 차별 없는 공정한 복지 정책으로 시작합니다
조회수
499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9.01.02
2019년 차별 없는 공정한 복지 정책으로 시작합니다

모두가 평등하고 차별 없는 공정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
2019년에는 경기도 여성·가족·보육을 위해 2018년 대비 18.6%가 증액된 총 3조 6,405억 원을 예산이 편성되었답니다.
모두가 살기 좋은 공정한 경기도를 만들어갈 다양한 사업을 미리 만나보세요.

차별 없는 복지 구현을 위한 2019 경기도 여성·가족·보육 지원

실질적 성평등 실현과 공공보육 강화, 한부모가족 지원 등을 통해 차별 없는 공정한 복지를 구현해 나갈 계획인 경기도!
2019년 새롭고 더욱 확대된 여성·가족·보육분야에서는 어떤 지원 정책, 지금부터 분야별로 알아볼까요?

여성분야 

일·생활 균형지원 플랫폼 구축 운영-신규
도의원 성인지 정책과정 및 젠더리더십 아카데미-신규
여성폭력피해자 지원시설 인건비 지원-신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생활안정 지원

일·생활 균형지원 플랫폼 구축·운영해 워킹맘·워킹대디를 위한 가사지원 및 긴급 돌봄 등 토탈서비스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도의원 및 4급 이상 간부공무원 대상 성평등 의식 제고를 위한 성인지 정책과정 및 젠더리더십 아카데미도 신규 지원하고 여성폭력피해자 지원시설 종사자 인건비 차액(334,000원)도 새롭게 지원에 나섭니다.
이와 함께 일본군 성노예 할머니들의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 예산이 증액돼 월 160만 원 상당의 생활안정지원금을 지원하게 된답니다.

가족분야

한부모 지원기관 운영 -신규
이주배경 청소년 진로상담 서비스 지원-신규
경기도 외국인 인권지원센터 운영

가족분야에서는 한부모가족에 대한 맞춤형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기관인 한부모 지원기관을 신설 운영하고 이주배경 청소년이 안정적으로 한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직업체험과 진로상담 서비스 지원하는 사업이 신규 편성되었답니다.
경기도 외국인 인권지원센터 운영 사업은 지난해 보다 좀 더 많은 지원을 할 예정인데요, 외국인 인권상담 및 권리구제, 인권교육, 외국인 지원 단체 간 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해 건강한 가족문화 조성에 이바지할 예정입니다.

보육·청소년분야

아이사랑놀이터 설치 지원-신규
어린이집 통합차량 유아보호용 장구 지원-신규
누리과정 차액보육료 지원
시·군 학교 밖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보육·청소년분야에서는 어떤 사원들이 신규로 편성되고 지원되는지 궁금하시죠?
영·유아와 청소년들에게 보다 좋은 환경과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이 진행됩니다.
만 6세 미만 영유아 및 부모에게 놀이공간과 육아정보를 제공하는 ‘아이사랑놀이터’가 7개소 설치될 계획이랍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영유아 안전사고에 대한 불안감이 높으셨을텐데요,
영유아 안전을 위해 어린이집 통학차량 유아보호용 장구를 지원하는 사업도 신규 편성 되었답니다.
학교라는 울타리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 급식비 및 교통비 지원 등 시·군 학교 밖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건·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건전한 청소년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도 지난해에 이어 계속됩니다.
특히 ‘만 3~5세’ 자녀를 가진 부모들의 보육료 부담을 줄이고 누리과정의 운영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올해도 누리과정 차액보육료(60,000원~85,000원)가 지원됩니다.
앞으로 경기도는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정책 체계화와 보육의 공공성 확대로 통한 보육의 질 향상, 다문화 가족을 포함한 다양한 가족에 대한 지원 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인데요.
취약계층에게는 생활안정 지원을, 여성에게는 일·생활 균형지원을 통해 차별 없는 공정한 복지를 실현해 나가려는 경기도의 노력을 지켜봐주세요~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