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안전한 경기도

제목
야간 응급상황도 걱정 끝! 전국 최초 응급의료전용 닥터헬기 24시간 운영
조회수
255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8.12.04
야간 응급상황도 걱정 끝! 전국 최초 응급의료전용 닥터헬기 24시간 운영

“외상사망자 중 적절한 시간 내에 적절한 병원으로 이송되어 적절한 처치를 받았다면 살았을 것으로 생각되는 사망자 비율을 ‘예방가능 외상사망률’ 이라 합니다.
선진 의료체계를 갖춘 선진국의 예방가능 외상사망률이 5~10% 내외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30% 수준에 달합니다.
그러나 공공시설 등에도 민원 발생 때문에 헬기를 착륙 시킬 수 없는 상황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협약이 시발점이 돼서 선진국과 같은 선진 항공의료체계를 구축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경기도 중증외상환자 이송체계 구축 업무 협약식 中 이국종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소장

재난이나 응급 상황 시 구조대의 진입이 어려운 지역에 진입해 환자를 구조·이송·치료할 수 있는 닥터헬기가 전국 최초로 경기도에서 24시간 운영됩니다.
그동안에는 민원으로 인해 닥터헬기를 착륙시킬 수 없는 등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닥터헬기가 24시간 운영될 경우 골든타임을 놓쳐 사망하는 안타까운 상황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답니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와 ‘경기도 중증외상환자 이송체계’를 구축하고 응급의료전용 닥터헬기를 도입하기로 했다는 사실!
닥터헬기를 도입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24시간 상시운영 가능 응급의료전용 닥터헬기 도입 

닥터헬기 왜 필요할까요? 

헬기 내에서 응급 처치와 가벼운 수술 가능 
각종 구조장비 탑재로 의료와 구조 동시 가능 
경기 전역 어디서든 1시간 이내 치료 제공 가능

경기도는 민원을 의식하지 않고 도민들이 안전한 범위 내에서 환자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 헬기가 이·착륙 할 수 있도록 교육청 등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지시했답니다.
닥터 헬기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와 야간비행에 필요한 운항지침을 제정하고 소방시스템과 연계한 헬기 이송체계 확립 등 헬기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는 등 경기도는 조속한 시일 내에 닥터헬기를 가동할 방침입니다.

119 헬기

헬기 내에서 응급처치와 가벼운 수술도 가능하고 각종 구조장비까지 탑재하고 있는 응급의료전용 닥터헬기!
앞으로 환자가 발생하면 경기도 전역 어디서든 1시간 이내 치료 가능한 여건이 마련돼 중증 응급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닥터헬기가 더욱 활발히 운영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이해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닥터헬기의 활약을 지켜봐주세요~ 도민 모두가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환자와 의사가 만날 수 있는 가장 빠른 수단 닥터헬기 (영상 자막)

자막지난 9월 전남 여수
해경승무원이 훈련 중 양묘기에 허벅지가 절단되는 응급상황 발생
닥터헬기 3대를 요청했으나 헬기 이송이 되지 않아 결국 사망
어째서 헬기는 오지 못했을까?
중증외상환자란?
교통사고·추락 등으로 인해 출혈 및 다발성 골절과 같은 치명적인 외상을 입어 즉각적 치료가 필요한 응급환자를 말한다.
우리나라 중증외상 사망자 중 예방 가능한 외상사망비율
30%
선진국의 2~3배 높은 현실
3명 중 1명은 사망
환자와 의사가 만날 수 있는 가장 빠른 수단 닥터헬기
연간 300여 차례 출동
환자 이송시간 평균 125분 단축
현장에서 즉시 응급환자 치료 및 수술
그러나
이국종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소장
“인계점(이착륙을 허가받은 지점)에서만 착륙해야 하는 나라는 우리밖에 없어요”
“최소한의 안전공간만 확보되면 어디든지 내릴 수 있는 게 헬기의 장점이기 때문에”
*SBS 인터뷰 중 오디오 발췌
1분 1초의 촌각을 다투는 상황도 골든타임확보를 위한 노력도
열악한 환경에 무력해지는 현실
이대로 지켜만 보실 건가요?
경기도는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다
“경기도 닥터헬기는 인계점과 관계없이 안전한 어떤 곳에도 착륙한다”
경기도 중증외상환자 이송체계구축 업무 협약 중(中)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데 인계점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경기도는 중증외상환자 이송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생사의 기로에서 누구나 차별없이 의료서비스를 받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경기도 닥터헬기가 함께 합니다.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