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안전한 경기도

제목
감염병 없는 경기도! 일일감시시스템으로 만들어갑니다
조회수
240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8.11.21
감염병 없는 경기도! 일일감시시스템으로 만들어갑니다

요즘 미세먼지와 함께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감염병인데요.
최근 해외여행이나 출장 등으로 인해 국내에 유입되는 해외감염병은 물론 반복적인 감염병 환자가 발생해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예방이나 대처에 대한 노력도 지속되고 있답니다.
최근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 2016년부터 2018년 9월까지 법정감염병 80종에 대해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게재된 법정 감염병 관련 뉴스와 지식iN 등록건수를 조사한 결과 인플루엔자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이 외에도 조류인플루엔자, 메르스, 결핵, 에이즈, 지카바이러스, 홍역, B형간염, 수두, 노로바이러스 등에 대해 관심이 높았습니다.

검색어로 살펴 본 감염병 


순위
감염병명
1
인플루엔자
2
조류인플루엔자
3
메르스
4
결핵
5
에이즈
6
지카바이러스
7
홍역
8
B형간염
9
수두
10
노로바이러스

보건환경연구원은 감염병별, 연도별, 계절별 검색량 추이를 분석했는데요.
국내 유입된 해외 감염병의 검색 조회수가 높게 나타났고 학원가에서 발생한 결핵 등 특정 장소에서 발생한 감염병의 검색 조회수가, 인플루엔자 등 매년 반복적으로 환자가 발생하는 감염병에 대한 검색 조회수가 높았습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은 물론 예방법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겨울철에는 노로 바이러스를 주의해야 하는데요, 겨울철 식중독의 주범이랍니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최근 5년간 경기도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검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체 검출건수 908건의 56%인 507건이 11월부터 2월까지 발생했다는 사실!
특히 올해는 11월에 들어서 47건의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됐답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특히 날씨가 추워지는 11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겨울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전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5세 이하 어린이에게 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나 주의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두 번째, 음식 익혀먹기 
세 번째, 물은 끓여 마시기 
네 번째, 채소·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 벗겨먹기 
다섯 번째,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여섯 번째,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조리하지 않기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2일 이내에 구토, 설사 등 증상 나타나고 감염 환자와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 2차 감염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법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해산물은 익혀 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합니다.
외출 후, 식사 전후, 음식 조리 전 등에는 비누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깨끗이 씻으면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이나 학교 등에서 집단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집단급식소에서 조리용수로 지하수를 사용할 경우 용수저장 탱크에 염소 자동주입기 등 소독장치를 설치하면 좋습니다.
경기도에서는 감염병 유행 차단 및 예방을 위해 경기도형 감염병 일일 감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기도형 감염병 일일감시시스템이란? 

지역별 데이터 축척을 통해 계절별 감염병 발생 유행 동향 등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감염병 별로 정보를 검색해 개별적으로 분석해야 하는 질병관리통합정보시스템보다 개선된 시스템.

경기도형 감염병 일일감시시스템 장점은? 

일일 지역별 감염병 발생동향
인접지역 간 감염병 정보 공유
도와 시·군, 감염병관리지원단 간 상시소통 가능

경기도형 감염병 일일감시시스템은 감염병 정보시스템 고도화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되고 있는데요.
지난 1월부터 8개 권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현장책임반이 경기도형 감염병 일일감시시스템을 활용해 선제적인 감염병 예방 활동을 전개하면서 지난 2016년 55%에 불과했던 수인성감염병 원인병원체 규명율이 86%(9월 기준)까지 상승했답니다.
신속한 선제적 감염병 예방 및 효율적 역학조사 활동을 할 수 있는 경기도형 감염병 일일감시시스템!
경기도는 앞으로도 이를 활용해 신속한 지역별 감염병 발생추이 분석 등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감염병 걱정 없는 경기도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경기도를 지켜봐주세요!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