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안전한 경기도

제목
미세먼지 걱정 없는 새로운 경기도! 새로운 미세먼지 저감종합대책으로 만들어갑니다
조회수
247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8.11.05
미세먼지 걱정 없는 새로운 경기도! 새로운 저감종합대책으로 만들어갑니다

최근 미세먼지가 다시 심해지면서 걱정과 불안을 느끼는 분들이 참 많으실텐데요.
경기도가 미세먼지 문제를 해소해 나가고자 지난해 27㎍/㎥이었던 미세먼지 농도를 오는 2022년까지 33% 개선된 18㎍/㎥까지 줄이는 내용을 담은 ‘새로워진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미세먼지 종합대책은 2022년까지 49개 사업에 총 사업비 1조 7,671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랍니다.
미세먼지 걱정 없는 깨끗한 경기도 만들기!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미세먼지 걱정 없는 새로운 경기
2022년까지 미세먼지(PM₂.₅) 농도 33% 개선 
2017년 27㎍/㎥ → 2020년 22㎍/㎥ → 2022 18㎍/㎥ 

1. 이동오염원 관리 강화를 통한 미세먼지 근본적 저감
2. 생활 주변 미세먼지 발생원 집중관리
3. 사업장 배출시설 관리 선진화를 통한 미세먼지 감축
4. 민감계층 중심 맞춤형 환경복지사업 확대
5. 과학적 관리기반 구축을 통한 미세먼지 대응역량 강화
6. 국․내외 협력강화로 대기질 개선

경기도는 새로워진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종합대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6대 추진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이동오염원 관리강화를 통해 미세먼지를 근본적으로 저감하고 생활 주변 미세먼지 발생원을 집중 관리, 사업장 배출시설 관리 선진화를 통해 미세먼지를 감축하는 등 방안인데요,
이와 함께 미세먼지 민감계층 중심의 맞춤형 환경복지사업을 확대하고 과학적 관리기반을 구축해 미세먼지 대응역량을 강화, 국내외 협력 강화로 대기질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방법과 협력을 통해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미세먼지의 원인 중 하나인 이동오염원에 대한 관리 강화를 위해 친환경차 보급 및 인프라를 확대하고 노후차에 대한 대책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4,638대인 전기자동차를 오는 2022년까지 3만대 규모로 확대하고 공기정화 기능이 있는 수소차 620대와 수소차 충전소 6개소를 보급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미세먼지를 포함한 대기환경 오염을 막기 위해 규제를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지원제도를 마련하고 있는데요,
자동차 분야에 대한 미세먼지 지원제도 및 규제에 대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분야 미세먼지 저감 규제 및 지원제도 바로가기

또한 생활주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공사장, 도로변 등 비산먼지를 집중 관리하는 한편, 가정용 및 산업용 저녹스 버너보급을 확대하고 폐기물의 불법소각행위 근절을 위해 단속강화와 신고포상금 지급을 확대하는 등 내용을 포함했답니다.
이와 함께 영세 사업장에 대한 방지시설 개선 등 행정·재정적 지원 확대를 통해 배출 사업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미세먼지 알림서비스 및 홍보, 미세먼지 거버넌스 구성등을 통해 도민 참여 및 알림서비스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미세먼지의 근복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원인 분석을 거쳐 마련한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미세먼지 걱정 없는 깨끗한 경기도 만들기에는 여러분의 도움도 필요하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