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안전한 경기도

제목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비상저감조치에 함께 참여해주세요!
조회수
2068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8.03.25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비상저감조치에 함께 참여해주세요!

3월 26일에 이어 27일 역시 미세먼지 비상 저감 조치가 발령 되었습니다.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이용에 적극 참여 부탁드리며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질환자, 심혈관질환자 등은 외출을 자제해주세요!
꼭 외출을 하셔야 할 경우엔 식약처 인증 미세먼지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주시는 것 잊지마세요.
마스크 착용하는 것을 깜빡 하셨다고요? 걱정마세요.
경기도에서는 비상 저감 조치 도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도내 간선급행버스 16개 노선 185대를 이용하는 출근 버스 이용객들에게 1회용 미세먼지 마스크 1만 8천 매를 긴급 배포합니다.
필요한 도민들은 이용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비상저감조치는 지난 2017년 2월 14일부터 시행되었답니다.
수도원 대기관리권역의 행정‧공공기관이 우선 참여했는데요, 지역주민여러분들에게는 자발적인 참여를 부탁드렸어요.
비상저감조치는 미세먼지 농도가 오늘 ‘나쁨’이며 다음날까지 ‘나쁨’이 예상될 경우 발령됩니다.

비상저감조치란? 고농도 미세먼지(PM2.5)가 일정기간 지속시 국민건강을 모호하기 위해 단기간에 대기질을 개선할 수 있는 조치를 뜻합니다

비상저감조치는 발령기준과 민간 참여 여부에 따라 수도권 전체발령과 수도권 공공발령으로 나눠 진행됩니다.

※적용지역: 수도권 3개 시‧도 대기관리권역(양평, 가평, 연천 참여제외)
비상저감조치 전체와 공공 발령 비교
구분 수도권 전체발령 수도권 공공발령
시행지역 수도권(경기 3개 군 제외)
발령기준 1. 주의보(2시간 90㎍/㎥) 2. 오늘 50㎍/㎥ 3. 내일 100㎍/㎥(3시간) 1. 오늘 50㎍/㎥ 2. 내일 50㎍/㎥
발령권자 비상저감협의회(환경부 및 3개 시‧도)
민간참여 자율참여 미참여

마스크 사진

비상저감조치 방법으로는 차량2부제와 사업장‧공사장 조업단축 등이 있답니다.
먼저 차량 2부제는 행정‧공공기관 소유 및 출입차량으로 10인승 이하의 비사업용 승용(경차량 포함)‧승합차 중 시행일이 짝수일이면 차량등록번호 끝자리 짝수차량을 운행하는 등 방법으로 진행됐어요.
그리고 사업장‧공사장 조업단축은 행정‧공공기관 운영 사업장 및 건설공사장을 대상으로 진행됐는데 사업장은 가동률 하향 조정, 건설공사장은 건축물 철거, 절단, 토석, 도장 등 미세먼지 발생 공정을 단축해 가동했답니다.
민간부문 사업장과 건설공사장은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거~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더욱 많은 행정‧공공기관의 참여를 위해 마스크를 제작하기도 했는데요.
마스크에는 비상저감조치 참여를 독려하는 문구가 포함돼 있는데요, 비상저감조치를 하는 목적과 언제 발령되는지 그리고 차량 2부제 시행과 참여방법에 대해 자세히 적혀 있답니다.

비상저감조치는 이렇게 추진됩니다!
1단계 준비기 발령요건 검토 및 시행여부 결정(당일 17:00~17:15) 환경부, 과학원 수도권 내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시 다음날 비상저감조치 발령 여부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생활 속에서 작은 실천으로 깨끗한 하늘을 만드는데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생활주변 미세먼지 줄이기에 함께해주세요~

생활주변 미세먼지 줄이기 10가지 국민실천약속 불법소각 근절하기 01 폐기물 소각하지 않기 날림먼지 예방하기 도로변 불법주차, 정차 하지 않기 공터에 식물 심기 친환경 운전하기 친환경 자동차 타기 공회전 하지 않기 3급하지 않기-급출발, 급가속, 급감속 가정 내 미세먼지 줄이기 친환경 보일러 설치하기 주방후드,에어컨,진공청소기 필터 자주 펑소하기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제품 사용하기 요리방법 건강하게 바꾸기 구이, 튀김-삶기,찌기
경기지기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