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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철보다 빠른 경기순환버스! 향후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다. [인포그래픽]
조회수
1862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6.03.08

전철보다 빠른 경기순환버스, 경기순환버스 5년 평가와 향후과제를 알아보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해 경기도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경기순환버스가 전철 대비 16분이 빠르며, 이를 시간가치로 환산하면 연간 63억원을 절감한다는 결과가 발표되었는데요.

지난 2010년 8월 첫 운행을 개시하며, 현재 8106번(부천↔성남) 17대, 8109번(성남↔고양) 16대, 8407번(고양↔군포) 9대, 8409번(수원↔의정부) 11대, 8906번(양주↔안양) 10대가 운행 중인 경기순환버스는
개통 3년째인 2013년 9월 이용승객이 13,500명에 이르렀고, 2015년 10월 일일 승객 수 12,279명을 노선별로 분석한 결과 부천↔성남 간 8106번이 3,905명으로 가장 많으며, 성남↔고양 간 8109번이 3,234명, 고양↔군포 간 8407번이 1,913명, 수원↔의정부 간 8409번이 1,741명, 양주↔안양 간 8906번이 1,486명으로 나타났습니다.

통행시간과 관련하여 전철과 비교해보니, 경기순환버스가 평균 16분 빨랐으며, 전철 대신 경기순환버스를 이용함에 따라 얻게 되는 시간가치 절감효과는 5년간 317억 원이며, 이는 연간 63억 원의 절감효과를 얻게 된다고 하네요.

반면, 경기순환버스 운영에 대한 문제점도 제시되었는데요.
버스 통행시간이 길어지면 전철과의 시간 경쟁에서 우위를 갖지 못한다는 점과 불편한 환승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며,앞으로 노선 직선화와 통행시간 단축을 위한 정류소 추가 설치를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안전하고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을 위해 요금소 가장자리 차로에 하이패스를 추가설치하여 환승 정류장과의 접근이 용이할 수 있도록 방안도 제시하였습니다.

경기순환버스 이용활성화를 위한 조사결과! 인포그래픽을 통해 좀 더 쉽게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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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된 데이터는 2016년 3월 기준이므로 버스 번호 및 노선이 현재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양주~안양 경기순환버스는 8406번에서 8906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출처 : 경기연구원 「경기순환버스 5년 평가와 향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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