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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더 빠르고 더 가까운 수도권을 위한 신개념 교통수단 - GTX

도입배경
수도권에 급속한 성장

수도권의 급속한 성장 및 신도시 개발로 전체통행량 및 장거리 통행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며 수도권 주요간선도로 및 서울 시계 진출입도로의 통행량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교통인프라 구축 부족

경부축을 중심으로 포도송이식 신도시 개발과 경기북부지역의 지역적 난개발로 인한 교통인프라 구축 부족과 도로교통 중심의 시설투자로 새로운 교통 혼잡 야기, 단시간대 대량수송이 제한되어 시설투자에 비해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광역 교통개선 대챙의 한계성

버스중앙차로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도 등의 단기사업과 광역철도 같은 중장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승용차와 비교하여 속도나 편리성에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합니다.

 녹생성장을 위한 수송체계의 다양화

도로를 넓히거나 신설하는 도로 중심의 교통정책은 자동차 의존형이며, 화석에너지 의존도가 97%인 수송부분에서 총체적 개편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화물트럭이 물류수송의 94%를 담당함으로 인해 유가폭등에 민감하며, 이에 따르는 사회적 비용이 매우 큰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