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전체 메뉴

 경기도

 뉴스

 민원

 정보

 소통

제안노선


수도권 교통혼잡 해결을 위한 새로운 교통 네트워크
킨텍스 ~수서(동탄)

경기 서북부와 동남부를 가로지르는 킨텍스~수서(동탄)는 동탄2신도시, 강남지역, 서울도심권, 대곡 킨텍스를 연결해 경부축과 경의축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결을 위해 제안된 노선입니다. 킨텍스~수서(동탄) 노선은 고속철도 KTX와 공용을 전제로 계획하였습니다.

청량리~송도

이 노선은 수도권 방사축 중 통행량이 가장 많은 인천·부천축을 서울 도심과 연결하는 노선으로 인천 경제자유구역, 인천도심, 경인축, 여의도, 서울도심, 청량리를 연결합니다. 경인선, 경부선, 경의선, 경원선, 중앙선 등 수도권 광역철도와 대부분 연계되어 교통수요를 분산하고 용산국제업무단지, 한강르네상스 개발지구와 연계해 서해안 시대를 여는 인천 경제자유구역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의정부~금정

의정부~금정은 서울을 중심으로 남북축으로 가로지르는 노선으로 금정, 과천, 강남권, 청량리, 의정부를 연결합니다. 경부선과 과천선의 수요를 과천-강남 업무시설과 연계하고 서울 동부간선도로의 승용차 수요를 흡수하도록 구상되었습니다. 그 동안 개발제한으로 낙후된 수도권 북부지역과 서울 동부권 교통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GTX의 편리성과 확장성,연계성

GTX의 편리성과 확장성, 연계성는 빠른 속도, 운행시간 단축 등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 중간역 설치를 최소화하며, 도시철도, 경전철, BRT, 버스, 자전거에 이르는 편리한 연계노선과 환승시스템을 구축하며, 대심도에 건설되는 만큼 안전설비와 방재대책을 최우선할 것입니다. GTX 노선은 노선 확장 가능성을 예측하여 설계했으며, 향후 진행되는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이용수요의 측정, 역간거리, 재원조달 가능성, 환승체계 검토 등을 고려하여 국토해양부와 협의를 거쳐 노선연장을 추진할 것입니다.

정거정 배치계획

정거장은 승객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접근 및 분산을 고려하고,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성, 타 철도계획 노선과의 연계성, 주변 개발계획 등을 고려 최적의 정거장 입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배치계획을 수립할 것입니다.

제안노선도

GTX 제안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