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전체 메뉴

 경기도

 뉴스

 민원

 정보

 소통

GTX 기대효과

우리의 도시생활에 새로운 행복을 더합니다.

우리의 도시생활에 새로운 행복을 더합니다.

생산유발효과 및 고용유발효과

사업 시행 시 생산유발효과 및 고용유발효과는 각각 27조원, 26만명으로 예상되어 사회ㆍ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력있는 메가시티 구축

세계 각국은 경쟁력 있는 메가시티를 만들어, 세계경제의 허브(Hub)가 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합니다. 저규제ㆍ저세금과 질 좋은 교육 및 의료서비스, 교통 인프라 제공을 바탕으로 세계최고의 투자환경을 갖춘 메가시티만이 국내외 기업들을 끌어 모아 투자 증가, 일자리 창출, 성장, 경상수지 흑자 등의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시 생산 및 고용유발효과 도표입니다.

경기·서울시민 모두를 위한 녹색도시와 풍요로운 문화교류

경기·서울시민 모두를 위한 녹색도시와 풍요로운 문화교류

일산~서울:22분 서울~동탄:18분

경기도에 생활기반을 둔 서울시민에게 편익발생

수도권 전체 지역에서 경기도와 서울시 출발비율은 2:1입니다.는 경기도의 승용차 통행량을 흡수하여, 경기도 내의 통행을 원활하게 할 것입니다. 서울에서 경기도로 출근 또는 등교하는 서울시민에게도 GTX는 빠른 교통수단 뿐만 아니라 경기도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비즈니스 하기에 좋은 도시가 될 것입니다. (경기→서울 출근·등교 119만 통행/일, 서울→경기 출근·등교 53만 통행/일) GTX의 빠른 속도와 편리한 환승체계에 의한 환승역 주변 개발은 유입인구와 유동인구의증가로 이어져 새로운 도시를 형성하고, 경제 활성화와 그에 따른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문화시설과 문화교류가 늘어날 것입니다.

주거환경개선으로 집값 안정화

주거환경개선으로 집값 안정화에 기여로 서울과 수도권을 30분 생활권으로 가깝게 이어주며, 환승역을 중심으로 각종 편의시설이 더해져 상업ㆍ문화ㆍ오락의 중심지로 새로운 도심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는 기존 도심 지역의 주택 수요를 자연스럽게 분산시켜 집값, 땅값이 안정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높은 집값 부담과 답답한 도심에서 벗어나 좀 더 넓고 여유로운 생활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날 것입니다.

국제경쟁력강화 경제가 바뀝니다.

국제경쟁력강화 경제가 바뀝니다. 30년간 총 53조원 이익창출 예상

도시도 기업처럼 규모가 커야 경쟁력을 갖습니다. GTX를 통해 경기, 서울, 인천을 통합 생활권으로 만들어 세계의 다른 대도시와 경쟁할 수 있는 국제경쟁력을 갖춘 대도시로 만들어 가야합니다.
글로벌화로 국경의 울타리가 낮아지면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세계적인 대도시들은 빠른 교통망을 통한 도시와 도시의 연결로 각 도시마다 경쟁력을 갖춘 지역 특화산업과 관광문화를 집중 발굴·육성하여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편익발생

개통으로 서울과 수도권 이동에 걸리는 운행비용과 통행시간이 줄게됩니다. 또 안전한 철도를 이용하게 되면 승용차와 버스에 비해 교통사고 걱정을 덜 수 있고, 자동차의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행비용, 통행시간, 교통사고, 환경비용 절감으로 인한 전체 경제적 편익은 2016년 개통시기부터 계속 증가 2031년부터는 매년 1조8천여억원, 향후 30년간 총 53조원, 우리나라 1년 예산의 약 1/5에 해당하는 금액의 이익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