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안전한 경기도

제목
안전한 경기도! 터널 노후조명 LED로 전면 교체
조회수
447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7.12.12
안전한 경기도! 터널 노후조명 LED로 전면 교체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 사고로 번질 수 있는 터널!

이 터널을 지나갈 때마다 노후된 조명으로 인해 피로감을 느끼신 적 없으신가요?
안전한 운행에 지장을 주고 있던 경기도 터널 내 노후 조명기구가 고효율 LED로 전면 교체됩니다.

내년 1월부터 도내 터널 58곳의 노후조명 25,193개의 등기구가 터널 조명 밝기 기준치에 맞게 교체되는 것인데요~ LED조명의 경우 기존 조명보다 수명이 길고 전기사용량도 절감할 수 있다는 사실!

경기도내 터널 조명! 이렇게 달라집니다~

나트륨등 터널

단월명성터널
⇒
LED등 터널

갈곡터널

이번 교체사업이 끝나면 터널 조명으로 많은 운전자들이 겪어야만 했던 ‘블랙홀(Black hole)’ 현상이나 ‘화이트홀(White hole)’ 현상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답니다.

블랙홀 현상은 외부 밝은 환경에 순응된 상태에서 터널로 빠르게 진입했을 때 터널 내부가 일정시간 동안 암흑으로 보이게 되는 현상이며 화이트홀 현상은 어두운 환경에 순응되어 있는 상태에서 터널 외부로 나와 강한 눈부심을 겪게되는 현상을 말한답니다.

터널을 지날 때 많이 겪게 되는 이 현상들은 순간적으로 운전자의 시야에 장애를 발생시키고 심각한 경우에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죠.

또한 연간 전기사용량도 기존 15,318,854kwh에서 7,949,189kwh로 절반가량 감소할 것으로 추산되는데요, 이는 7,369,665kwh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비용으로 환산하면 매년 약 8.6억 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규모라는 사실!

에너지도 절약하고 안전도 확보하는 고효율 LED 등기구 교체사업! 달라지는 내년을 기대해주세요~

경기도 터널 등기구 정비사업(영상 자막)

자막 (터널 안 차량사고 현장 모습)
더 큰 인명피해를 부르는 터널 안 교통사고
원인은?

(터널을 달리는 차량모습)
터널 안에서는 시야가 어두워지고 차량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

경기도는 노후된 등기구를 정비하여 어둡고 위험한 터널을 밝고 안전한 터널로 만들고 있습니다.
경기도 19개 시.군 82개소 터널 중 57개소 터널 등기구 정비(2018~2019년)

도민의 안전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부터
경기도 터널 등기구 정비사업

굿모닝경기
문의 031-120

경기지기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

공공누리 제 3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 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서도로관리과 담당최용근 문의031-8030-3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