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뉴스/소식

생생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일하는 경기도

제목
ZERO셔틀타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하세요~
조회수
452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7.11.21
ZERO셔틀타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하세요~

미래에는 어떤 자동차가 나올까?
운전자 없이도 가는 차? 날개 달린 차? 물 위를 달릴 수 있는 차? 이런 상상 한 번쯤 해보셨을 텐데요.

당신이 그렸던 미래의 교통수단이 현실로 이루어집니다!
경기도가 미래 교통시스템의 신모델로 제시한 자율주행 무인셔틀인 ‘ZERO 셔틀’이 시범 운행을 선보였는데요.

11월 16일 판교제로시티에서 많은 이들이 기대하는 가운데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지금 함께 살펴봅시다!

ZERO셔틀 판교제로시티에서 최초 공개되다! ZERO셔틀 최초 공개 모터쇼 사진

11월 16일(목) ‘2017 판교자율주행모터쇼’에서 ZERO셔틀의 공개 제막식이 진행됐습니다!

ZERO셔틀은 판교제로시티에서 판교역까지 같은 구간을 운전자 없이 스스로 반복 주행하는 버스인데요. 정형화된 주행이지만 일반 자동차들과 혼재된 일반 도로를 달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답니다.

이런 일이 실제로 가능한가? 하고 의구심이 드실 수도 있으실 텐데요. 네 맞아요! 현실로 가능하답니다.

ZERO셔틀 이렇게 만들어졌습니다!

ZERO셔틀은 경기도가 미래교통수단으로 도민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개발되었는데요.

ZERO셔틀이라는 브랜드는 판교제로시티와의 연계성을 강조하고 판교제로시티의 정체성을 대표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답니다. ZERO셔틀에서 ZERO는 규제, 사고·위험, 미아, 환경오염, 탄소배출이 없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네요.

또한, 디자인 콘셉트는 신 생명-뉴 라이프를 위한 디자인으로 자율주행차로 인해 운전대에서 벗어나는 해방감, 사용자와 차량의 손쉬운 소통, 지속 가능한 차량운행시스템으로 청정·안전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했답니다.

ZERO셔틀 이렇게 운영됩니다!

경기도는 오는 12월부터 1년간 ‘1단계 자율주행 셔틀 시범 운행’을 시작하는데요.
도심 자율주행에 대한 기술적 안정성 및 사회적 수용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랍니다. 이어서 '2단계 자율주행 셔틀 실증운영'이 2019년 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어 교통시스템과의 V2X 통신을 통한 정보교환 및 사용자 기반의 교통편의 서비스 실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네요.

그동안의 자율주행 시험 운행은 일회성 이벤트에 그쳤다면 이번 테스트는 2년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정기 운영된다는 거! 2년에 걸친 테스트라니 더 믿고 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경기도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실증운영을 통해 자율주행의 글로벌 스탠더드를 선도하고 산업 생태계 초석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미래교통수단이 될 ZERO셔틀! 정말 기대되는데요~ 여러분도 직접 한 번 탑승해보세요! 도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 바랍니다.

경기지기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

공공누리 제 3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 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서산업정책과 담당김진표 문의031-8030-3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