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뉴스/소식

생활/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안전한 경기도

제목
[아는 만큼 안전하다] 작은 불씨가 큰 화재로 이어지는 산불! 이렇게 예방하세요~ -산불편-
조회수
101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7.11.09
[아는 만큼 안전하다] 작은 불씨가 큰 화재로 이어지는 산불! 이렇게 예방하세요~ -산불편-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는 산불조심기간인데요, 가을철에는 산행인구 증가와 고온‧건조한 날이 많아 산불발생 위험이 더욱 높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산불은 한 번 발생하면 생태계를 완전히 파괴시키는 무서운 재난입니다.
다시 복구하기 위해서는 긴 시간과 많은 손길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올해는 예년보다 폭염과 가뭄이 기승을 부렸기 때문에 강수량이 적어 산불 발생 위험이 더욱 높답니다.
그래서 경기도는 산불위험예보시스템, 산불위험지수, 산불무인감시카메라 영상, 산불신고단말기 신고 등 산림재해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신속한 산불상황 관리대응을 하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이러한 노력과 함께 우리 모두가 조금만 더 조심하면 산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산불! 이렇게 예방하면 막을 수 있습니다
해야 할 것 1. 산불 발견 시 119 등으로 신고 2. 바람이 부는 반대방향으로 대피 3. 산불보다 낮은 위치로 피하기 4. 대피하지 못했을 경우, 낙엽 등이 적은 곳을 골라 엎드리고 얼굴을 가리기 5. 이미 타 버린 곳, 저지대, 도로, 바위 뒤 등으로 대피 6. 논, 밭, 학교 등 공터로 대피하기 7. 취사는 허용된 지역에서만 하기 8. 창문을 닫고 집 주위에 물 뿌리기 9. 집 주위 가스통 등을 치우기 하지 말 것 1. 산행 시 라이터, 성냥 등 사용하지 않기 2. 자동차 밖으로 담뱃불 버리지 않기

조금만 조심하고 신경 쓰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데요, 만약 산불이 번져서 위험에 처했을 경우에는 꼭 바람 반대방향으로 피하고
불이 지나간 타버린 장소나 낮은 장소, 도로나 바위 뒤 등으로 대피하시는 것 잊지마세요!
대피할 수 있는 여유가 없을 경우에는 낮은 지역을 찾아 낙엽이나 나뭇가지 등을 긁어낸 후 얼굴 등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까지 엎드려 있어야 한다는 거~
그리고 여기서 한 가지 더!
만약 산불이 주택가로 확산될 경우 대피요령을 더 알아볼게요.

산불이 주택가로 확산될 경우 대피요령

  • 01불씨가 집, 창고 등 시설물로 옮겨 붙지 못하도록 집 주위에 물을 뿌려주고, 문과 창문을 닫고 폭발성과 인화성이 높은 가스통, 휘발성 가연물질 등은 제거합니다.
  • 02인명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산불이 발생한 산과 연접ㆍ연결된 민가의 주민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 03주민대피령이 발령되면 공무원의 지시에 따라 신속히 대피해야 합니다.
  • 04산에서 멀리 떨어진 논, 밭, 학교, 공터, 마을회관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니다.
  • 05혹시 대피하지 않은 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옆집을 확인하고 위험상황을 알려줍니다.
  • 06재난방송 등 산불상황을 알리는 사항에 집중하여 들어야 합니다.
  • 07산불 가해자를 인지하였을 경우 시ㆍ도, 시ㆍ군ㆍ구 산림부서, 산림관서, 경찰서 등에 신고해야 합니다.

한 번 발생하면 큰 화재로 번지는 산불! 예방법과 대처방법만 알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우리 생활을 위협하는 재난! 평소에 어떻게 대비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 있으면 정말 좋겠죠? 경기도재난안전본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다양한 재난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재난안전가이드북을 다운받으실 수 있답니다!

나와 우리가족의 안전~ 재난안전가이드북으로 미리 준비하세요!

재난안전가이드북 바로가기
경기지기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

공공누리 제 3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 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서안전기획과 담당이홍연 문의031-231-0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