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소식

생활/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즐거운 경기도

제목
시민 속 다큐세상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제9회 DMZ국제다큐영화제 개막
조회수
237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7.09.05
시민 속 다큐세상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제9회 DMZ국제다큐영화제 개막

회를 거듭할수록 매력이 더해지는 DMZ국제다큐영화제!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데요. ‘시민 속으로 간 다큐’라는 슬로건으로 9월 21일부터 28일까지 8일간 개최됩니다!

올해는 109개국 1,187편이 출품됐으며, 이 가운데 42개국 114편이 상영되는데요.
영화제 기간 중 다큐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이 준비돼 있답니다.

그럼 평화, 소통, 생명을 주제로 한 아시아의 대표 다큐영화제를 지금 바로 만나봅시다!

제9회 DMZ국제다큐영화제

  • 기간 : 2017년 9월 21일(목) ~ 9월 28일(목) 8일간
  • 장소 : 고양시, 파주시, 김포시, 연천군
    상영관 : 메가박스 백석(고양), 메가박스 출판도시(파주)
    특별상영 : 김포아트홀, 연천수레울아트홀
    행사장소 : 캠프그리브스(개막식), 아람누리극장 등
  • 상영작 : 42개국 114편

올 영화제는 경쟁부문과 비경쟁부문으로 나뉘는데요.
경쟁부문에는 국제경쟁, 아시아경쟁, 한국경쟁, 청소년경쟁 등 4개의 섹션으로 진행되며 총 11개 부문을 시상합니다. 특히 신인다큐감독 발굴을 위해 ‘젊은 기러기상’을 올해부터 신설해 3백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네요.

비경쟁부문은 글로벌비전, 한국다큐쇼케이스, 박환성 감독 추모 특별상영, DMZ비전, 다큐패밀리, 다큐초이스, 특별기획 등 7개 섹션으로 엄선된 다큐멘터리를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영화제의 꽃, 제9회 DMZ국제다큐영화제 개막작

  • 작품 : 올드마린보이(86분), 진모영
  • 상영 :
    9월 21일(목) 오후 7시 캠프그리브스
    9월 23일(토) 오후 4시 30분 메가박스 백석 2관(Q&A)
    9월 26일(화) 오후 1시 메가박스 백석 7관
제9회 DMZ국제다큐영화제 개막작 올드마린보이

영화제에 꽃이라고 할 수 있죠. 개막작은 진모영 감독의 작품 <올드마린보이>가 선정됐는데요, <올드마린보이>는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 사상 최고 흥행기록을 세운 <님아, 그 강을 건너지마오> 진모영 감독의 신작으로 강원도 고성에서 잠수부로 일하는 탈북 남성의 삶을 담담하게 그려냈는데요, 깊은 바닷속에서 목숨을 걸고 작업을 하는 수중 촬영 장면은 고향을 떠나온 이방인이자, 가족을 지켜내야 하는 한 가장의 외롭고 고독한 모습을 상징적으로 잘 보여준답니다.

미리 만나보는 제9회 DMZ국제다큐영화제 상영작

┃ 지난 화제의 주역들이 새로운 작품과 함께 돌아왔다!

지난 화제의 주역
카운터스, 이일하 감독

벌써부터 지난 화제의 다큐멘터리 감독이 선보이는 신작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제6회 DMZ국제다큐영화제의 개막작이었던 <울보 권투부> 이후 3년 만에 영화제를 찾은 이일하 감독은 <카운터스>로 관객 앞에 섭니다.

이일하 감독의 작품은 한국 다큐에서 보기 힘들었던 독특한 캐릭터와 재기발랄한 전개, 감각적인 편집으로 국제경쟁에서 유일하게 상영되었다네요.

또 5회 DMZ국제다큐영화제에서 관객상을 수상한 <망원동 인공위성>의 김형주 감독은 4명의 사진작가가 참여해 르완다 여정을 기록한 <로드쇼>가 상영되는데요~

명성 그 6일의 기록
명성 그 6일의 기록, 김동원 감독

같은 해 최우수 한국다큐멘터리상을 수상한 <산다>의 김미례 감독은 70년대 일본 제국주의에 무장투쟁으로 맞선 사람들을 카메라에 담은 <늑대부를 찾아서>로 관객을 만난답니다.

그리고 1988년 상계동 올림픽으로 한국다큐멘터리의 새로운 역사를 쓴 김동원 감독은 신작 <내 친구 정일우>는 물론 특별기획 섹션에 1997년 작품 <명성, 그 6일의 기록>을 들고 영화제를 찾는데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한국인 최초 베니스비엔날레 은사자상을 수상한 <위로공단>의 임흥순 감독 신작 <려행>도 소개된다는 사실! 화제를 모았던 감독들의 신작이라니 벌써부터 기대가 된답니다.

┃ 멀고도 가까운 북한, 다큐로 바라보는 분단과 이산

려행
려행, 임흥순 감독

지난해 DMZ다큐국제영화제는 분단의 현실과 통일에 대한 전망을 제기하는 작품을 소개한 바 있는데요, 올해 역시 멀고도 가까운 북한을 담은 외부자의 시선 또 우리 안에 새겨진 분단과 북한을 들여다볼 수 있는 작품을 많이 준비했답니다.

먼저 개막작 <올드마린보이>를 비롯해 북한을 탈출해 남한 사회에 정착한 난민 여성을 담은 임흥순 감독의 <려행>, 유고슬라비아 출신 슬로베니아 록밴드의 평양 공연기를 담은 <리베라시옹 데이(Liberation Day)>, 작년 독일 전역에 개봉, 독일 언론의 극찬을 받은 조성형 감독의 신작 <북녘의 내 형제 자매들(My Brothers and Sisters in the North)> 등 7편의 다큐멘터리를 만날 수 있다는 거~

┃ ‘광장’과 ‘미장센’을 주목한 특별기획전

광장 촛불의 열기
모든 날의 촛불, 김환태·최종호·김수목 감독

올해 특별기획전에서는 ‘광장’과 ‘미장센’을 주목하여 ‘특별기획 : 광장이여, 노래하라’라는 2016년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구었던 촛불의 열기를 담았습니다.

우선 국내작 4편으로 김동원 감독의 <명성, 그 6일의 기록>과 나루 감독의 <돌 속에 갇힌 말 – 구로구청 부정투표함 항의농성사건>은 명동성당 농성투쟁과 87년 구로구청 부정투표함 반출 사건에 대한 기록으로 1987년 6월 항쟁의 한계와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2016년 11월, 광장에서 시작된 촛불 역사의 현장을 생생히 기록한 옴니버스 프로젝트 <광장>과 <모든 날의 촛불> 또한 놓칠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작품이랍니다.

이란 사람
이란 사람, 메흐란 타마돈 감독

최신 해외작 4편은 직접민주주의를 담은 스페인의 신생정당 바르셀로나 엔코무, 이탈리아의 오성운동 등 스페인과 이탈리아, 인도, 슬로베니아에서 일어난 다양한 정치적 실험과 혁명의 현장으로 관객을 안내하는데요.

'특별기획: 다큐멘터리와 미장센' 은 다큐제작자 뿐 아니라 다큐멘터리 역사에 관심이 있는 관객에게도 흥미로운 주제가 될 것 같은데요~ ‘객관적 기록’이란 다큐멘터리의 사전적 정의에 맞선 1934년 작 <아란의 사람들(Man of Aran)>부터 2014년 작 <이란 사람(Iranian)>까지 고전부터 최근의 영화를 비교해 보는 즐거움이 있답니다. 다큐멘터리적 진실 모색에 대한 화두를 건네며 다큐영화 애호가들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는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 여러분도 누리시길 바랍니다.

이 말고도 9회 DMZ국제다큐영화제의 더 많은 상영작이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DMZ국제다큐영화제 상영작미리보기DMZ국제다큐영화제상영작 바로가기 제9회 DMZ국제다큐영화제에서 만나는 다양한 프로그램

9회 DMZ국제다큐영화제는 ‘시민 속으로 간 다큐’라는 슬로건 아래 1년 내내 다큐멘터리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요.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시니어를 위한 ‘영상으로 쓰는 생애이야기’는 개인의 구술사를 다큐멘터리 작업으로 옮기는 프로젝트로 현재 총 5명의 어르신이 참여하고 있답니다. 이들의 중간 결과물은 영화제 기간 중 특별 포럼을 통해 발표되기도 한다네요.

이 밖에도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다양한 다큐영화를 볼 수 있는 감상실 ‘DMZ 시네마’가 DMZ국제다큐영화제 사무국에 마련돼 팟캐스트 진행자로 유명한 배우 남태우와 함께 한국 사회의 뜨거운 이슈를 파헤치는 VJ 팟캐스트 ‘다이너마이트존’과 다큐영화의 이채로움을 만날 수 있는 웹 매거진 ‘DMZ Scope’를 통해 다큐영화의 매력을 느껴보실 수 있답니다.

앞으로 있을 영화제 주요행사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표를 통해 한 번 살펴봅시다!

■ 주요행사 일정

체험프로그램
행사명 일시 장소 내용
자원활동가 발대식 9.9.(토)
15:00
일산동구청 대회의실 자원활동가 발대식
(팀워크, 발대 선언 등)
사전행사 9.16.(토)
16:00
고양아람누리 음악당 영화제 개막 홍보 및 축하공연
(도민, 영화제 후원 및 협찬 초청객)
개막식 9.21.(목)
19:00
파주 캠프 그리브스 체육관 개막선언, 개막식, 개막작상영
(영화제 초청객, 영화관계자 등 600여명)
프로그램 부대행사 9.22.(금) ~9.28.(목) 메가박스 백석& 출판도시 관객과의 대화 “사적다큐”관련 포럼 DMZ비전세미나 “북한다큐”
3인 큐레이터가 소개하는 "다큐초이스"
DMZ팸투어 + DMZ평화 자전거행진 9.23.(토)
08:00~16:00
도라산역, 제3땅굴, 도라전망대, 임진각일대 등 영화제 게스트 대상 DMZ내 스페셜 투어 프로그램
(KEB하나은행, 도 DMZ정책과, 경기 관광공사 협력사업)
교실로 간 다큐 9.22.(금) ~9.27.(수) 메가박스 백석& 출판도시 다큐감상, 청소년강연프로그램, 다큐백일장 등
특별야외상영 9.26.(화)
19:00-21:00
경기도 연천군 연강갤러리 문화소외지역 주민을 위한 특별상영
DMZ제작지원 피칭 9.25(월)~26(화)
09:30-19:00
메가박스 백석 아시아 다큐 제작자 네트워크 워크숍 및 프로젝트 피칭
폐막식 9.27(수)
19:00~22:00
메가박스 백석 폐막식, 시상, 리셉션
자원활동가 해단식 9. 29(금) 고양아람누리 새라새극장 인증서 수여, 시상

올해 영화제 홍보대사로는 충무로 대세 배우 조진웅과 배우 지우를 위촉해 경기도의 다양한 영화를 대중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 있답니다.

제9회 DMZ국제다큐영화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DMZ국제다큐영화제 홈페이지 또는 홍보팀 (☎ 031-936-7390)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DMZ국제다큐영화제바로가기DMZ국제다큐영화제 홈페이지 바로가기

경기지기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

공공누리 제 3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 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서콘텐츠산업과 담당이남주 문의031-8008-46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