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뉴스/소식

생활/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안전한 경기도

제목
안전한 경기도 만들기! 이병곤 플랜으로 만들어갑니다
조회수
682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7.08.16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이병곤 플랜으로 만들어갑니다

2015년 12월 서해대교 낙뢰로 인한 케이블 단선 사고로 한 명의 소방관이 사망했는데요, 바로 이병곤 소방령의 이야기입니다.

소방과 안전은 뗄 수 없는 관계죠. 그래서 경기도는 이 사건을 계기로 이병곤 플랜을 만들어 특수재난 대응능력 강화와 함께 소방관 처우개선 종합대책을 마련했답니다.

현장중심 조직운영+특수 재난 대응능력 제고+인프라 확충 근무여건 개선→소방력 강화 및 소방관 처우개선

현장에 출동하는 인력의 부족 문제, 소방 장비 부족 및 노후화 문제, 특수재난 대응과 의료·복지 서비스 등 안전을 지키는데 꼭 필요한 문제들을 개선해 나갈 계획인데요~

우리 모두가 안심하고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소방력 강화 종합대책!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볼까요?

현장 중심으로 조직 운영 현장 활동 부족 소방인력 증원 노후청사 이전 및 119안전센터 신설 현장 강화 소방조직 운영

경기도는 전국 최대 소방 활동을 하고 있고 유입 인구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방인력이 기준대비 69% 수준에 불과했는데요, 소방력 기준 필수인원은 10,720명! 그러나 현재는 7.388명에 불과하답니다. 그만큼 소방관 한 명이 대처해야 하는 업무량은 증가할 수밖에 없고 과로 등으로 인해 도민의 안전은 물론, 소방관의 안전도 위험한 상황!

이에 오는 2022년까지 현장 활동 부족인력인 3,332명을 증원할 계획이랍니다.

여기에 더해 노후 청사를 이전하고 119안전센터도 신설할 계획인데요. 신도시나 원거리 지역에 119 안전센터 23개소를 신설하고 성남소방서 이전과 노후 119 안전센터 5개소도 이전할 계획입니다.

현장이 강화되는 소방조직 운영을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 중인데요~ 이미 지난해 11월 구조대장 직급 상향 및 소도시에 재난안전과를 신설한데 이어 올해 2월에는 북부소방재난본부 대응구조구급과가 신설됐습니다.

오는 2018년까지 소방서 현장대응단장 3교대 완전 전환과 34개 소방서 119구급대 신설을 마칠 계획이랍니다.

특수 재난 대응능력 향상 도시탐색 구조훈련장 설치 국내·외 재난훈련 교육기관 위탁교육 첨단 소방차량 보강 도시탐색 구조방비 등 장비 보강

요즘 지진이나 테러 등 지금까지 접하지 못했던 재난 상황에 대한 불안감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특수재난 대응능력 강화에 대한 필요성도 함께 높아지고 있답니다.

우선 특수재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도시탐색 구조훈련장을 선치하고 내년까지 특수재난 대비 국내·외 재난훈련 교육기관에 연간 221명의 위탁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랍니다.

특수재난은 그에 맞는 장비도 필요한데요~ 내폭화학차 2대, 무인파괴방수차 1대, 고성능배연차 5대 등 첨단 소방차량도 보강에 나섭니다. 이와 함께 도시탐색 구조장비 등 특수 소방장비 28종 403점도 보강된다는 사실!

소방차량 및 장비 현대화 노후 및 부족 소방장비 보강 화재 및 구조·구급장비 보강 현장활동 장비 보강 UHF무전기 보강 헤드랜턴 보급 소방차량 및 개인안전장비 노후율 ZERO화 노후 소방차량 445대 교체 개인안전장비 101,674점 보급

오는 2018년까지 화재진압장비 5종 352점을 보강할 계획인데요~ 공기호흡기 충전시설을 최우선적으로 보강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문구조장비 755점을 올해 안에 보강하고 노후율 0%를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인데요~ 내년 이후에는 일반 구조장비와 대원들의 보호장비 보강에도 주력할 예정이라는 사실!

장비가 보강되면 보다 안전하게 재난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겠죠?

또한 전문 구급장비 역시 보강될 예정인데요, 최근 3년간 심정지 환자 자동제세동기 패치 사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만큼 그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랍니다~ 여기에 더해 전문구급차 역시 신규 배치하고 동력절단기 등 그동안 현장에서 장비 부족을 호소했던 활동장비들의 교체와 보강도 함께 이뤄집니다.

그리고 한 동안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던 개인안전장비 역시 보급률 100%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의료지원 서비스 강화 공상공무원 자부담 의료비 전액도비 지원 단체보장보험 강화 소방전문 치료센터 지정 운영 PTSD 심리치유 프로그램 지속 운영

그동안 공무 중 부상을 당할 경우 의료비에 대한 부담이 있었는데요, 이제 자부담 의료비 전액이 도비로 지원됩니다!

위험한 현장에 몸을 던지는 소방대원 여러분들에게 작지만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여기에 단체 보장보험도 강화! 현재 1인당 30만 원에서 43만 원으로 확대됩니다!

소방전문 치료센터도 지정 운영(분당 서울대병원 등)됩니다. 그리고 참사 현장 등에서 작업을 하는 소방대원 가운데 PTSD 등 심리치유가 필요한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랍니다.

복지 및 근무여건 개선 24시간 어린이집 지정·운영 119안전센터 대기실 환경개선 여성공무원 휴게실 설치 방화복 전용세탁기 보급 기타 복지향상 대책 추진

일은 안전하게 휴식과 복지는 편안하게~ 24시간 교대로 언제든 현장으로 향해야 하는 소방관분들이 언제나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24시간 어린이집을 지정해 운영합니다.

또한 119안전센터 대기실 환경을 개선하고 여성공무원 휴게실을 설치해 휴게시간 만큼은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근무 환경도 개선되는데요. 앞으로 출산·육아 휴직 등 소방력 공백 보안을 위한 대체인력을 운영하고 방화복 전용세탁기를 보급하는 등 복지 및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해 나갈 생각이랍니다~

어떠세요? 여러분의 안전은 물론! 안전을 지키기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계신 소방관 여러분들의 안전까지 지키는 경기도 이병곤 플랜!
앞으로 재난이 발생할 경우 더욱 안전하고 빠르게 대처하는 경기도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소방령 이병곤 플랜 -영웅편-(영상 자막)


자막


(경기도 소방대원들 모습)
영웅
경기도에 영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소방령 이병곤 플랜으로 매년 500여 명의 소방관을 증원합니다.
More Heroes
영웅이 많아질수록

More Safety
경기도는 더 안전해집니다.

소방령 이병곤 플랜 -장비편-(영상 자막)


자막


(소방차 모습)
440Horse Power
기대하시라
경기도가 영웅을 대접하는 방식
경기도는 소방령 이병곤 플랜으로 소방장비 현대화에 앞장섭니다.
무인파괴방수차, 내폭 화학차, 고성능배연차 등 특수 소방차량 도입
영웅을 영웅답게

경기지기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

공공누리 제 3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 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서소방행정과 담당하종근 문의031-230-2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