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소식

생활/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영상 속 세상

제목
수해에 강한 하천
조회수
407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7.06.29

수해에 안전한 하천(영상 자막)


자막


경기도 500여개의 지방하천은 과거 산업화 이전의 도심하천으로
아이들에겐 놀이터가 되어주고
도민들에게는 마실물과 휴식을 제공해 주는 마을의 쉼터였습니다.

그러나 도시화, 산업화는 기후이상을 초래하였고
매년 여름철이면 태풍, 집중호우 등으로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하천과는 이러한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10년 단위의 하천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수해에 강하고,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안전하고 미래지향적인 하천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경기도 하천과가 수해없는 경기도를 만들어 갑니다.

수해상습지 개선 사업 -치수, 이수 강화-

82년부터 홍수 피해지역을 조사분석하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매년 연차적으로 30여개의 하천을 정비하고 있습니다.
잦은 수해로부터 도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제방을 높이고 하도를 준설하는 등 수해상습지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천환경 정비사업 -생태환경, 친수공간 조성-

경기도는 단순한 수해예방을 벗어나 생태환경 조성, 친수공간 확보를 목적으로 친환경 하천환경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향의 강 정비 사업 -스토리텔링 기법 도입-

하천 정비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더하여 더욱 풍성한 하천환경을 조성하는 고향의 강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민의 정서 함양은 물론 역사와 문화를 아우른 하천정비를 통해 하천을 지역의 랜드마크로 만들고 있습니다.

지방하천 정비사업 -퇴적토준설, 잡목제거, 유지관리-

하천 제방 및 시설물 정비, 하천 내 물의 흐름을 방해하는 퇴적토 준설, 잡풀. 잡목 등을 제거하여 수해에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고 있습니다.

굴포천 국가하천 승격 -5개 지자체 관리→중앙 관리 격상-

수도권의 대표적인 지방하천이었던 굴포천이 지난해 12월 국가하천으로 승격되었습니다.
굴포천은 경기, 서울, 인천 등 5개 기초단체가 담당하면서 효율적인 관리가 어려워 극심한 악취와 수질오염 등으로 민원이 끊이지 않는 하천이었습니다.
지난 수년간 경기도는 굴포천의 국가하천 승격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번 굴포천의 국가하천 승격으로 수질, 생태계 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기도 500개 지방하천이 치수, 생태, 문화 등 모든 면에서 환상적인 하천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공누리 제 3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 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서하천과 담당정호영 문의031-8030-3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