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소식

생활/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안전한 경기도

제목
[아는 만큼 안전하다]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찌는 듯한 더위! 이렇게 대비하세요 -폭염편-
조회수
235
작성자
경기지기
작성일
2017.06.15
[아는 만큼 안전하다]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찌는 듯한 더위! 이렇게 대비하세요 -폭염편-

장마가 늦어지면서 찾아온 더위에 요즘 많이 힘드시죠?

한 낮에는 외출도 꺼려지는데요, 폭염이 계속되면 특히 온열질환을 조심해야 한답니다.

매년 계속되는 폭염! 어떻게 대비하고 계신가요?

폭염이란?
일반적으로 일 최고기온이 33°C이상일 때를 폭염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33°C이상의 일 최고 기온이 2일 이상 지속될 때는 주의보를, 35°C이상이 2일 이상 지속될 때 경보를 발령하고 있답니다.

폭염으로 인해 매년 평균(2011년~2016년) 1,059명의 온열질환자와 11명이 사망하고 가축 2,103천여 마리와 어류 5,675천여 마리가 폐사하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

온열질환 뿐 아니라 물 부족, 전력사용 급증 등으로 인한 1~3차 산업 피해는 물론 불쾌지수 상승으로 사회적 문제까지 야기되는 등 많은 피해가 발생한답니다.

미리미리 대비하면 그만큼 피해를 줄일 수 있겠죠?

숨막히는 폭염, 이렇게 대비하세요

해야 할 것 

-라디오, TV, 스마트폰을 통해 기상 상황 파악
-외출시 가벼운 옷차림(밝은색, 얆은 긴팔, 긴바지/ 햇빛에 노출을 최소화 한다)
-혼자 있는 가족과 이웃 챙기기
-가벼운 낮잠 자기
-물 자주 마시기 (땀으로 몸 속 수분이 평소보다 많은 양이 배출되므로)
-단수 대비 생수, 생활용수 준비
-정전(전기 사용 폭증) 대비 손전등, 휴대용 라디오 등 확인 
-휴식은 짧게 자주하기 
-실내외 온도차 5°C 내외 유지하기(26°C~28°C가 적당)

하지 말 것 

-차 안에 노약자, 어린이 혼자 두지 않기 
-밀폐된 작업장 피하기
-야외활동 자제 
-커피, 술 마시지 않기 (체내 수분을 빼앗으며 감소시킨다)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면 라디오나 TV의 기상뉴스를 주목해서 듣는 게 좋은데요, 집에서 가까운 의료기관의 연락처를 확인하고 본인이나 가족 중 열사병 증상이 있는지 자주 확인합니다.

더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온열질환에는 땀띠(한진), 열경련, 열사병, 울열증, 화상 등이 있는데요, 증상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지 알아볼까요?

체험프로그램
종류 증상 대처요령
땀띠(한진) 땀을 많이 흘려 피부가 자극을 받으면 붉은색이나 무색의 좁쌀같은 발진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긁으면 땀구멍이 막혀서 피부상태가 나빠지고 화상이나 습진으로 악화될 수 있다. 일단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땀에 젖은 옷을 마른 옷으로 갈아입히고 상처부위를 잘 닦아 주어야 한다. 환자가 가려움증을 호소할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에 따라 항히스타민을 처방할 수 있다.
열경련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몸의 열이 발산하지 못하여 생기는 병으로 높은 온도와 습도에 방치되거나 바람이 통하지 않는 뜨거운 방에 오래 있을 경우 발생될 수 있다. 열사병이 생기면 얼굴이 창백해지고 식은 땀이 나며, 현기증이나 순간적으로 정신착란을 일으킬 수 있다. 즉시 119에 신고하고, 환자를 그늘로 옮겨 겉옷을 벗기고, 미지근한 물로 몸을 적셔 체온이 내려가도록 한 후 의사·의료기관 등의 지시에 따른다.
울열증 태양열 아래 오랜 시간 노출되었을 경우 체온은 매우 높지만 땀이 나지 않는 상태가 되고 두통과 구토중세를 동반하며 심할 경우 의식을 잃기도 할 수 있다. 그늘로 옮겨 겉옷을 벗기고 미지근한 물로 옷을 적셔 물이 증발하며 체온을 낮출 수 있다. 의식이 있을 경우 물을 주고, 체온이 돌아오면 옷이나 담요로 몸을 따뜻하게 하여 냉기를 없애준다.
화상 태양열로 인해서 피부가 그을리거나 수포까지 발생할 수 있다. 신체의 3분의 2이상 화상을 입으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그늘로 환자를 이동시켜 햇빛에 노출되지 않게 하고 피부에 수포가 생긴 경우에는 거즈를 이용 덮어 주되 세균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수포를 터뜨려서는 안된다.

또한 오래된 공동주택은 변압기를 점검해 과부하로 인한 사고에 대비하시는 것도 잊지마세요~

우리 생활을 위협하는 재난! 평소에 어떻게 대비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 있으면 정말 좋겠죠? 경기도재난안전본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다양한 재난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재난안전가이드북을 다운받으실 수 있답니다!
나와 우리가족의 안전~ 재난안전가이드북으로 미리 준비하세요!

재난안전가이드북바로가기재난안전가이드북 바로가기

next경기_참여하기

※ 본 콘텐츠에는 유료이미지가 포함돼 있습니다. 콘텐츠 전체 또는 일부를 이용할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인용 시 주의 바랍니다.

공공누리 제 3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 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서안전기획과 담당임홍연 문의031-231-0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