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소식

생활/정보

여행/문화

경기도안내

일하는 경기도

제목
경기도 따복을 만나다③ 이웃과 따뜻한 정을 나누는 따복공동체를 만나보세요~
조회수
752
작성자
따복공동체지원단
작성일
2017.03.16
경기도 따복을 만나다 세 번째 이야기  
이웃과 따뜻한 정을 나누는 따복공동체를 만나보세요~

이웃과 함께 교류하고 지역 사회 발전에도 도움 되는 따복공동체.
잘 모르고 계셨나요? 아직 낯설다고요?

누군가 한 명이 나서 해결하기 힘든 마을 공통의 문제를 이웃끼리 힘을 모아 함께 해결하고 행복한 삶터를 만드는 공동체! 경기도는 따복공동체를 통해 모두가 더불어 사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한답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고 가까운 남이 먼 일가보다 낫다는 말이 있듯 가까운 누군가와 함께 무언가를 해 낼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일이 없겠죠?

육아, 교육, 출산, 주거 환경 등 우리 모두의 생활과 연결돼 있는 일을 이웃과 함께 해결해 나가는 따복공동체는 이미 우리 주변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말만 들어선 아직 감이 안 잡히신다면?

지금부터 따복이가 들려주는 따뜻하고 복된 따복공동체 이야기를 웹툰으로 만나보세요~

성남 단대동 ‘논골마을’, 안산 ‘울타리넘어’ 등과 같이 육아와 교육 등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곳도 있고 안전한 마을을 만들고 있는 지동 ‘따복안전마을’, 청년들이 자신들의 재능을 개발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다양한 ‘청년 사회적 기업’, 희망과 꿈을 연주하는 성남의 ‘드림위드 앙상블’, 살고 싶은 마을로 변한 양평 ‘뚱딴지 마을’, 소비자에게 신선한 제품을~ 농부들에게는 판로를 만든 ‘아홉색깔농부 협동조합’ 등 다양한 따복공동체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그리고 또 하나!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더욱 투명하고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게 된 2017년 따복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이란 무엇인지도 쉽게 알려드립니다~

따복웹툰1화-1

따복웹툰1화-2

따복웹툰1화-3

따복웹툰1화-4

따복웹툰1화-5

따복웹툰1화-6

따복웹툰1화-7

웹툰은 재미있게 보셨나요? 따복공동체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재미있게 담아 봤는데요~
그럼 여기서 잠깐! 각 웹툰에 담긴 이야기를 간단히 정리해 볼까합니다!

먼저 1화 ‘따복공동체가 뭐요?’에서는 따복공동체를 왜 도입하게 되었는지부터 알아봤는데요, 따복공동체의 개념과 공동체 활성화의 필요성에 대해 먼저 짚어봤어요. 그와 함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따복택시 등 다양한 따복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2화 ‘이웃과 행복을 나누는 성남 단대동 논골마을’ 편에서는 성남시 단대동 논골마을 이야기를 들려드렸는데요, 작은 도서관과 논골마을카페, 공동밥상 아지트 56.1, 단대우리지역아동센터, 마을학교, 하룻밤캠프 축제 등 논골마을에서 만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이어 3화 ‘가족 같은 공동체 안산 울타리넘어’를 통해서는 상부상조를 실천하고 있는 울타리넘어의 주민제안공모사업(공간활동 등)과 방과 후 교실, 공동육아, 마실카페 등의 이야기를 들려드렸는데요, 이런 공동체가 우리 마을에도 있었으면 정말 좋겠죠?

4화에서는 ‘전통과 활력이 넘쳐나는 지동 따복안전마을’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주민들이 주도해 마을계획을 수립한 곳이랍니다. 주민과 전문가, 행정이 함께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곳인데요, 벽화도 그리고 마을주민이 직접 방범에도 참여하는 곳이랍니다.

재능을 개발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 사회적기업의 이야기를 다룬 5화에서는 ‘재능을 개발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 사회적기업’에는 청년 따복 교육, 포럼·네트워크, 청년대학 등 청년활동 플랫폼을 구축하는 모습과 따복청년 3.6.9공모 등 활동지원 내용 등을 담았답니다.

엄마랑 아이가 함께 웃는 놀이터 참새방앗간의 이야기는 6화 ‘함께 살아가는 즐거움을 나누는 시흥 참새방앗간’에서 볼 수 있어요. 공간은 주민제안공모사업으로! 재능기부, 작은 도서관 운영 등을 통해 아파트 이웃 간에 소통이 이뤄지면서 웃음이 멈추지 않는 동네랍니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뛰어넘다! 바로 7화 ‘희망과 꿈을 연주하는 성남 드림위드 앙상블’의 이야기입니다. 발달장애를 가진 단원들이 지도자와 함께 앙상블을 만들어낼 때까지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았을까요? 음악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는 이야기였습니다.

8화 ‘함께 마을 경제를 살리는 양평 뚱딴지마을’ 편에서는 지역 기반 마을기업을 발굴하고 육성·지원하면서 발전한 양평 뚱딴지마을과 포천 장독대마을 이야기를 들려드렸어요. 따복꾸러미, 품마로, 나눔장터 등을 통해 이제 살고 싶은 마을이 되었답니다.

9화 ‘우리농산물을 사랑하는 용인 아홉색깔농부 협동조합’에서 만난 용인지역 농부들은 당일에 재배한 신선한 농산물을 모아 직접 배송해 가격도 저렴하고 좋은 농산물을 소비자가 받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따복주민 제안공모를 통해 공간을 조성할 수 있었어요.

지금까지 따복공동체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서 따복 주민제안 공모가 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따복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2017년 블록체인 심사를 도입해 더욱 투명하고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10화 ‘따복공동체 2017년 주민제안 공모사업’를 통해 주민제안공모 추진일정과 지원 내용, 블록체인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웹툰으로 보는 따복공동체 이야기를 글로 간략하게 알려드렸는데요, 한 눈에 보는 따복공동체 이야기! 영상으로 다시 한 번 만나보세요!

따복공동체 무빙툰 (영상 자막)


자막

따뜻하고 복된 이야기 김금숙

따복이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따복이에요.
만나서 반가워요!

아이


따복이?
풉! 이름이 진짜 웃기다 ㅋㅋㅋ?
(왈왈왈)

따복이


여러분 제가 어떻게 태어났는지 왜 이름이 따복이 인지 궁금하시죠?
이제부터 소개를 할게요. 그러려면 따복공동체에 대해서 알아야해요.

아이


엥? 따복공동체가 뭔데?

할머니


그러게 그게 뭐야?

따복이


따복은 바로 따뜻하고 복되다 라는 뜻이에요.
이웃과 소통하고 교류함으로써, 육아...
방과후 교육, 저출산, 독거노인, 주거환경 등
마을의 공통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행복한 삶터를 만들어가는 것.
그래서 생긴 게 바로 따복공동체입니다.
한 마디로 따복공동체는 더불어 사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생긴 거에요.

할머니


아이고 따복이 똑똑하네!

따복이



경기도에서는 열심히 활동하는 공동체를 행정적으로 경제적으로 지원해서 더욱 활성화 되도록 해요.

아주머니


듣고나니 알것 같기는 한데 좀더 쉽게 설명해 줄 수는 없겠니?

따복이


좋아요. 그럼 저와 함께 직접 찾아가서 알아보기로 해요.
출발~
여기는 안산에 [울타리넘어]예요. 육아, 교육, 안전문제 등 삶의 고민들을 함께 풀어가기 위해 2005년부터 공동체를 시작했어요.
경기도 따복공동체의 지원과 마을 주민들의 참여로 따뜻한 주민공동체 공간까지 마련했답니다.

아주머니


정말 가족같은 공동체구나~!

따복이


다음은 시흥 [참새방앗간]입니다. 이곳에서는 공동육아를 넘어 21개 문화 프로그램까지 운영하고 있다고 해요.
이전보다 더 넓고 안전한 공간인 참새방앗간도 바로 경기도 따복공동체 지원으로 가능했답니다.

아주머니


따복공동체의 지원이 고맙구나~!

따복이


와 멋진 연주를 하고 계시는 이분들은 성남의 [드림위드 앙상블]입니다.
이분들은 발달장애로 좀 불편하신 분들인데요, 지도자 선생님의 정성어린 교육과 사랑으로 클라리넷 전문 앙상블이 되었답니다. 드림위드 앙상블 많이 응원해 주세요!

아주머니


나도 응원할께~!

따복이


이곳은 양평의 뚱딴지 마을이랍니다. 마을기업으로 시작해서 시행착오도 많았지만 2014년에는 체험관까지 준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가장 살고 싶은 동네로 소문나서 주민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뚱딴지 마을의 활발한 활동 앞으로 더욱 기대할게요~

아주머니


이제야 따복공동체가 뭔지 알겠네.

따복이


2017년 주민제안 공모사업 신청은 1월에 마감해서 2월 23일에 발표했구요, 3월 말에 2차 신청도 있대요.

아주머니


그래? 신청규모는 어느 정도니?

따복이


2개 분야에 이렇게 많은 공동체가 신청했어요!
공동체활동 490개 공간활동 243개 공간조성 139개
신청한 사람들을 모두 합하면 이렇게나 많다구요~! 12,980명

아주머니


켁!

따복이


지원하는 3개 분야를 좀 더 설명해드릴께요.
첫째, [공간조성사업]은 주민들의 소통과 커뮤니티를 활성화 하기 위한 시설비를 지원하는 것이고
둘째, [공간활용사업]은 기존 공간을 이용하여 주민공동체 활동 및 프로그램에 필요한 운영비를 지원하는 것이고
셋째, [공동체활동사업]은 추진하고자 하는 모든 주민모임에 다양한 유형의 활동비를 지원하는 거예요.
꼭 분야가 중요한 것은 아니구요, 마을의 발전과 소통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라면 얼마든지 지원 가능하다고 해요.

아주머니


좋은 아이디어를 잘 선정해씅면 좋겠구나

따복이


그래서 이번 심사에는 좋은 아이디어를 선정하기 위해서 좀 특별하게 심사했어요.

아주머니


특별한거?

따복이


신청 주민이 직접 발표하고 심사하는 것은 작년과 동일한데요. 구성원들이 영상을 통해 심사에 참여하고 다른 공동체의 내용도 배울 수 있도록 바꿨답니다!

아주머니


정말? 그렇게 심사를 할 수 있을까?

따복이


'블록체인'이라는 기술과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가능해요!
블록체인은 온라인거래의 가상화폐같은 기술이라서 믿을 수 있고 편리하답니다.
투표는 개인별로 QR코드를 받아서 스마트폰으로 생중계를 보고 직접 하는 방식이에요.
먼저 주민대표 1명은 1개의 그룹에 모여 각각 5분간 발표 후 심사를 하구요, 나머지 구성원 9명은 스마트폰으로 각각 다른 그룹에서 12명의 발표를 보고 6명에게 '좋아요'를 선택하면 돼요. 이렇게 모두 온라인심사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답니다!

아주머니


스마트폰이라면 직장이나 집에서도 가능하겠네!

따복이


게다가 결과도 빨리 나온다구요
따복공동체사업을 통해 서로 소통하며 따뜻하고 복된 공동체가 되기를 저 따복이와 함께 기대해요~!

웹툰으로 만나 본 따복공동체들의 이야기! 어떠셨나요? 더욱 많은 분들이 따복공동체로 만나는 그 날까지~ 경기도의 지원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공공누리 제 3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 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서따복공동체지원과 담당서영동 문의031-8008-4835